본 연구는 중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 그릿의 수준과 각 변인들 간 상관관계, 그리고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수준이 그릿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삶의 장기적 목표성취에 중요한 변인인 그릿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 변인을 분석하여 교육상담과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청소년 정책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학년에 따라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 그릿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 그릿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독립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학년에 따른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 그릿 수준의 차이검증 결과,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그릿은 하위요인노력지속성을 제외하고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학년이 낮을수록 그릿수준이 높았으며 1학년이 3학년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릿의 하위 요인 중 흥미 일관성에 있어서도 학년이 낮을수록 높았으며 1학년보다 2, 3학년이 더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 그릿 수준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지지(r=.34, p<.001)와 학업성취압력(r=.27, p<.001)은 그릿 수준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부모의 지지의 모든 하위요인과 그릿의 수준의 하위요인인 노력의 지속성은 정적 상관을 이루었고 부모의 지지 전체 수준과 그릿의 수준의 하위요인인 노력의 지속성, 그릿 수준전체와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의 하위요인 성적기대는 그릿의 하위요인 노력 지속성과 그릿 전체수준에 정적 상관을 이루며 생활압력은 그릿의 하위요인 흥미 일관성과 그릿 수준전체에 부적 상관을 이루었다. 학업성취압력 전체수준은 그릿의 전체수준과 정적 상관관계를 이루었다.
셋째,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이 중학생의 그릿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부모의 지지(β=.347, p<.001)와 학업성취압력(β=.272, p<.001)의 순으로 중학생의 그릿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설명력은 19.2%로 나타났다.
부모의 지지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정서적 지지(β=.281, p<.01)만이 그릿 수준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 영향력은 정서적 지지, 성적기대, 생활압력 순으로 높았다.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의 하위 요인 중에서 성적기대(β=.274, p<.001)는 중학생의 그릿 수준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생활압력(β=-.208, p<.01)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성적기대가 높고, 생활압력이 낮고, 정서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그릿 수준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래 삶에서의 성취를 위한 핵심 요소라고 알려진 그릿에 미치는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의 영향력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을 둘러싼 부모 변인이 그릿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교육환경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과 갈등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목표를 향해 진취적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그릿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부모교육과 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