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연구목적 10
제2장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12
제1절 국가 간 갈등과 구매행위 변화에 대한 연구동향 12
제2절 연구방법 14
제3장 설문 구성 15
제1절 연구표본의 구성 15
제2절 중국과 특정국가간 정치적 이슈 선별 배경 18
제4장 가설설정 및 실증연구 19
제1절 가설의 설정 19
제2절 실증분석 방법 20
제3절 실증 분석 22
(1) 소비변화 측정 22
(2) 대체 화장품 및 의복과 대체 브랜드와의 차이분석 24
(3) 이슈인지 여부에 따른 소비변화 27
(4) 이슈인지 여부와 기존적대감 정도에 따른 소비변화 30
(4) 회귀분석을 통한 소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5
제5장 요약 및 결론 4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3
제2절 연구의 한계 46
참고문헌 48
부록 50
〈표 1〉 조사대상자 특성분석결과 17
〈표 2〉 이중차이분석 Difference-in-Difference 20
〈표 3〉 화장품 및 의복과 대표브랜드 소비변화 분석결과 (전체 조사대상자) 22
〈표 4〉 화장품 및 의복과 대표브랜드 소비변화 분석결과 (구매경험 있는 조사대상자) 23
〈표 5〉 대체 화장품 및 의복과 대체브랜드의 소비변화 분석결과 25
〈표 6〉 대체 화장품 및 의복과 대체브랜드와의 이중차이분석결과 25
〈표 6.1〉 한국 이중차이분석결과 25
〈표 6.2〉 미국 이중차이분석결과 26
〈표 6.3〉 일본 이중차이분석결과 27
〈표 7〉 이슈인지여부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한국) 27
〈표 8〉 이슈인지여부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미국) 28
〈표 9〉 이슈인지여부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일본) 29
〈표 10〉 이슈인지여부와 적대감정도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한국) 31
〈표 11〉 이슈인지여부와 적대감정도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미국) 32
〈표 12〉 이슈인지여부와 적대감정도에 따른 이중차이분석결과(일본) 33
〈표 13〉 한국 화장품 및 의복 구매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36
〈표 14〉 롯데마트 이용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37
〈표 15〉 미국 화장품 및 의복 구매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39
〈표 16〉 맥도날드 이용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40
〈표 17〉 일본 화장품 및 의복 구매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41
〈표 18〉 유니클로 이용횟수(금액)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