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동기와 목적 7
2. 연구방법 9
II. 시편 연구를 위한 일반적 이해 10
1. 시편의 명칭 10
2. 시의 평행법 연구 11
1) 동의적 평행법 (synonymous parallelism) 12
2) 종합적 평행법 (synthetic parallelism) 13
3) 반의적 평행법 (antithetical parallelism) 13
4) 상징적 평행법 (emblematic parallelism) 14
5) 계단적 평행법 (stairlike parallelism) 14
6) 내성적 평행법 15
3. 시의 장르 15
1) 찬양시 16
2) 대관식의 시 17
3) 민족 탄식시 18
4) 제왕시 18
5) 개인 탄식시 19
6) 개인 감사시 21
4. 시편 연구사 26
1) 헤르만 궁켈 (Hermann Gunkel, 1862-1932) 26
2) 지그문트 모빙켈 (Sigmund Mowinckel, 1884-1965) 27
3) 아르투르 바이저 (Artur Weiser, 1893-1978) 27
4) 한스 요아힘 크라우스 (Hans-Joachim Kraus, 1918-2000) 28
5) 브레바드 차일즈 (Brevard S. Childs, 1923-2007) 28
6) 마이클 굴더 (Michael D. Goulder, 1927-2010) 29
III. 시편의 표제어 연구 31
1. 표제어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32
2. 표제어의 용어 연구 34
1) 저자 34
2) 역사적 정보 39
3) 모음집에 따른 용어 (Sammlungsbegriff) 41
4) 제의와 관련된 용어 49
5) 음악과 관련된 용어 52
6) 곡조와 노래하는 방식에 관한 용어 57
IV. 시편의 표제어를 통해 살펴본 CCM분석과 개선방안 65
1. 시편 46편과 CCM 65
2. 시편 121편과 CCM 69
3. 시편 51편과 CCM 71
4. 시편 84편과 CCM 74
5. 시편 139편과 CCM 77
V. 결론 81
참고문헌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