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문제제기 13
1.2.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9
제2장 해외 사례와의 비교 및 이론적 배경 검토 24
2.1. 근대국가에서의 부랑인 담론과 정책 24
2.1.1. 영미권 자본주의 이행 과정에서 부랑인 정책 24
2.1.2. 파시즘/식민지 국가에서의 부랑인 강제수용 29
2.2. '사회안보' 개념의 정의 36
2.2.1. 근대국가 형성 과정에서 부랑인 정책의 의미 36
2.2.2. 총력전의 경험과 사회안보 38
제3장 일제강점기 44
3.1. 부랑인 출현과 경찰력 개입의 초기 상황 44
3.2. '불량소년' 담론의 등장과 감화원의 설립 48
3.3. 학교 형태를 띤 감화원의 성격 54
3.4. 소결 59
제4장 해방 이후 부랑인 담론의 변화 61
4.1. 해방 이후 구호정책의 한계 : 전시 또는 방출 61
4.2. 떠도는 자에 대한 감시·통제·학살 68
4.3. '사회안보의 적(敵)'으로서의 부랑인의 탄생 76
4.3.1. 거리의 '방종(放縱)'과 '부랑아=비국민' 담론의 출현 76
4.3.2. 부랑아의 '집단화'에 대한 경계 83
4.3.3. 영화 〈십대의 반항〉 89
4.4. 과학적 감별과 교정의 시도 94
4.4.1. 미국식 심리학과 정신의학의 개입 94
4.4.2. 과학적 기법과 결합한 소년 보호처분 : 권순영 판사의 논의를 중심으로 100
4.5. 소결 109
제5장 해방 이후 부랑인 정책의 변화 114
5.1. 일제시대 정책의 계승 114
5.2. 부랑인에 대한 아래로부터의 무관심과 혐오 형성 118
5.2.1. 1956년 '부랑아 근절책 확립의 건' 118
5.2.2. 4․19와 도시하층민의 정치적 '난입' 121
5.3. 「소년법」 제정 126
5.4. 소결 131
제6장 부랑인 수용소에서의 삶 133
6.1. 납치와 사회적 존재의 소거 136
6.2. 생산성에 반하는 '수용소적 합리성' 141
6.3. '쓸데없는 폭력'은 다 쓸 데가 있다 146
6.4. 소결 150
제7장 결론 153
7.1. 연구 요약 및 결론 153
7.2. 의의와 한계 157
참고문헌 160
ABSTRACT 170
〈표2-1〉 근대국가에서의 부랑인 담론과 정책 변동 흐름 35
〈표3-1〉 즉결사건 처단인원 (경찰범처벌규칙) 47
〈표3-2〉 영흥학교 교과목 및 교수시간 55
〈표3-3〉 영흥학교 교내 일상 생활 55
〈표3-4〉 백세숙 교내 일상 생활 56
〈표4-1〉 접경지역 전재민수용소 월남동포 예방조치 실시상황 (1948년) 72
〈표4-2〉 주요 항만시설 예방조치 실시상황 (1948년) 73
〈표4-3〉 〈십대의 반항〉에 나타난 부랑아들의 삶의 대비 93
〈표4-4〉 경찰에 의해 검거된 사례 - 1 101
〈표4-5〉 경찰에 의해 검거된 사례 - 2 101
〈표4-6〉 경찰에 의해 검거된 사례 - 3 102
〈표4-7〉 경찰 검거 없이 상담만 한 사례 - 1 103
〈표4-8〉 경찰 검거 없이 상담만 한 사례 - 2 104
〈표7-1〉 시대별 부랑인 담론 및 정책 변화 155
〈그림4-1〉 부랑아 조직화의 실태 84
〈그림6-1〉 서울시립아동보호소 부랑아 수용 모습, 1961년 137
〈그림6-2〉 선감학원에서 구타에 사용되었던 도구들을 재...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