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장애의 개념 및 범주 16
1) 장애의 개념 16
2) 장애의 범주 17
2.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18
1) 음악치료의 개념 18
2)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음악 활동 21
3)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3
3. 음악치료와 음악교육 29
1)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 29
2) 해외 및 국내 현황 31
3)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교육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절차 36
2. 조사도구 36
3. 자료분석 37
IV. 연구결과 39
1. 일반적인 특성 39
2.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시행환경 및 형태 41
3.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45
4.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어려움 및 기대 48
V.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9
부록1.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장애인을 위한 음악교육 현황조사 설문지 68
ABSTRACT 77
〈표 1〉 장애인의 분류 17
〈표 2〉 설문지의 구성 37
〈표 3〉 음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 40
〈표 4〉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 음악치료 시행환경 42
〈표 5〉 대상자의 장애유형 및 연령대 43
〈표 6〉 세션요인 및 음악외적인 목적 46
〈표 7〉 음악기술 영역 및 악보의 형태 47
〈표 8〉 교수법 단계별 적용 여부 및 세션 형태, 대회 및 수상 경험 48
〈표 9〉 음악치료 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한계 및 어려움 50
〈표 10〉 음악치료 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활성화 51
〈표 11〉 음악치료영역에서 수행되는 음악교육의 기대효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