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1
2. 연구목적 및 연구질문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질문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발달장애의 개념 17
2. 발달장애인의 유형(DSM-5를 중심으로) 20
1)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20
2)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21
3)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22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23
5)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 23
6) 운동장애(Motor Disorders) 24
3.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25
1) 지적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26
2)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27
3) 의사소통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28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29
5) 특정학습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31
6) 운동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31
4. 발달장애인을 위한 관련치료 32
1) 언어치료(speech-language therapy) 32
2)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34
3)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35
4) 놀이 치료(play therapy) 36
5. 통합치료 37
1) 통합치료의 정의 37
2) 통합치료의 목적 39
3) 통합치료의 현황과 선행연구 42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조사도구 52
3. 측정도구 53
4. 분석방법 53
IV. 연구 결과 54
1. 음악치료에 대한 관련전문인들의 인식도 분석 결과 54
1) 음악치료 수행 현황 및 인지도 분석 결과 54
2) 음악치료에 대한 인식도 분석 결과 56
3) 음악치료에 대한 기대도 분석 결과 57
2. 음악치료에 대한 관련전문인들의 통합치료 인식도 분석 결과 61
V. 결론 및 논의 65
참고문헌 70
부록 83
ABSTRACT 90
〈표 1〉 설문에 참여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49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52
〈표 3〉 설문지 척도별 신뢰도 검증 53
〈표 4〉 음악치료에 대한 관련전문인들의 인식도 55
〈표 5〉 음악치료에 대한 관련전문인들의 전문영역별 이해도 57
〈표 6〉 음악치료에 대한 관련전문인들의 영역별 기대도 59
〈표 7〉 통합치료에 대한 인식도 및 통합치료 시행 여부 61
〈표 8〉 통합치료에 대한 인식 및 기준 62
〈표 9〉 다양한 접근에서의 통합치료 불필요성 63
〈표 10〉 음악치료와 통합치료 시 기대하는 기대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