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14
제1절 SNS와 이미지기반 SNS, 인스타그램 14
제2절 인스타그램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20
제3절 메시지 유형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21
제4절 정보원 신뢰도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22
제5절 콘텐츠태도 24
제6절 제품태도 26
제7절 구전의도 27
제8절 검색의도 29
제9절 구매의도 29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1
제1절 연구모형 설정 33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3
제4장 연구 방법 35
제1절 조사 설계 35
1. 콘텐츠 제작 35
2.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36
3. 조사방법 37
4. 자료 분석방법 37
제2절 조작적 정의 38
1. 콘텐츠 메시지 38
2. 정보원 신뢰도 39
3. 콘텐츠태도 39
4. 제품태도 40
5. 구전의도 41
6. 검색의도 42
7. 구매의도 43
제5장 연구 결과 4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2. 인스타그램 이용행태 46
3. 인스타그램 화장품 브랜드 이용경험 46
제2절 신뢰도 분석 47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8
1. 연구가설 검증 48
2. 모형 적합도 검증 51
제6장 결론 52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2
제2절 연구 시사점 및 제언 5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 문헌 56
부록 : 설문지 67
표 1.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36
표 2. 콘텐츠 메시지 설문 문항 38
표 3. 정보원 신뢰도 설문 문항 39
표 4. 콘텐츠태도 설문 문항 40
표 5. 제품태도 설문 문항 41
표 6. 구전의도 설문 문항 42
표 7. 검색의도 설문 문항 42
표 8. 구매의도 설문 문항 43
표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10. 인스타그램 이용행태 46
표 11. 인스타그램 내에서의 화장품 관련 이용경험 47
표 12.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13. 가설검증 결과 50
표 14. 적합도 검증결과 51
그림 1. 2017 인스타그램 월 이용자 수 7억 명 돌파 기념 이미지. 17
그림 2.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