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8
제2장 이론적 논의 11
제1절 의사소통 능력 11
1. 가정생활과 의사소통 능력 12
2. 사회생활과 의사소통 능력 13
3. 학업과 의사소통 능력 14
제2절 의사소통 (발표) 불안 14
1. 의사소통 불안과 갈등대처 방식 16
2. 의사소통 불안과 성향 16
3. 의사소통 불안과 학업성취도 17
4. 의사소통 불안과 인구통계학적 변인 18
제3절 한국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교육 19
제4절 의사소통과 조직원의 매력도 20
제3장 연구 가설 22
제4장 연구 방법 24
제1절 1차 연구방법 24
1. 1차 연구방법 논의 24
2. 솔로몬 4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3. 측정도구 32
4. 가설검증 및 연구결과 36
제2절 2차 연구방법 40
1. 연구방법 논의 40
2. 2차 연구의 피험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2
3. 측정도구 50
4. 가설 검증 및 연구 결과 53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 및 논의 6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62
제3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5
〈부록 1〉 1차,2차 연구 본조사 설문지 _ 솔로몬 4 집단 실험 75
〈부록 2〉 추가 조사 문항 스피치 경험 유무에 따른 설문문항 및 결과 85
Abstract 89
표 1. 솔로몬 4집단 실험 설계 25
표 2. 75명 전체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3. 솔로몬 실험1의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4. 솔로몬 실험2의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5. 솔로몬 실험3의 참가한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6. 솔로몬 실험4의 참가한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7. 측정된 변수들의 평균값과 표준편차, 그리고 상관관계 값 35
표 8. 실험처치 그룹의 의사소통 평균값, 표준편차, 통계값 36
표 9. 실험처치 그룹의 발표불안 평균값, 표준편차, 통계값 37
표 10. 실험 처치 그룹의 팀 멤버들과의 작업 매력도 평균값, 표준편차, 통계값 39
표 11. 설문지 피험자 전체 인구통계학적 분포도 42
표 12. 설문 조사에 참여한 242명의 성비와 나이에 따른 분포도 43
표 13. 설문조사에 참여한 피험자의 작업에 따른 분포도 44
표 14. 스피치 교육경험 피험자들 중 순수 스피치 교육 경험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도 45
표 15. 표본집단 내에 스피치 경험 있는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0명 기준 47
표 16. 표본집단 내에 스피치 경험 없는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17. 스피치 교육의 유무 집단간의 기대감과 만족감 54
표 18. 스피치 교육의 유무 집단간의 교육 효과 통계값 55
표 19. 스피치 교육 유무 집단 간의 기대감과 만족감 그래프 56
표 20.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