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연구 배경 10
제3장 문헌 검토 13
제1절 스피치 능력 13
제2절 영화 활용 수업의 장점 17
1.1. 교육 수단으로서의 영화 활용 효과 17
1.2. 스피치 교육을 위한 영화 활용 논의 19
제3절 정보성 영화 대 오락성 영화 23
제4장 연구 방법 27
제1절 실험 설계 27
제2절 학습 지도 설계 28
제3절 실험자극물 제작 및 조작적 정의 29
1.1. 영화 내용 30
1.2. 정보성 영화와 오락성 영화의 차이 31
제4절 실험 기간 및 대상 33
제5절 측정 문항과 신뢰도 검증 34
1.1. 강의태도 34
1.2. 스피치 능력 34
제6절 통계 방법 35
제5장 연구 결과 36
제6장 결론 및 함의 39
참고문헌 44
부록 51
부록 1. 설문지-강의태도 51
부록 2. 평가지-스피치 능력 52
부록 3. 사용된 영화 장면 53
1) 정보성 영화 53
2) 오락성 영화 55
ABSTRACT 58
〈표 1〉 영화 활용 스피치 교육 실험 설계 28
〈표 2〉 강의 방식에 따른 종속변인별 주효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