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신문의 위기 11
제2절 신문은 모바일의 보완재인가, 대체재인가 12
제3절 신문의 차별화 전략 15
제4절 신문 지면의 차별화 방향 16
1. 스트레이트 기사보다 해설·상보 강화 16
2. 신뢰도 제고를 위한 인용의 확대 18
3. 기사의 롱테일화 18
4. 독자 이탈을 막기 위한 흥미 유발 19
제3장 연구 가설 21
제4장 연구 방법 23
제1절 분석 대상 구성 23
1. 분석 대상 및 지면 표집 23
2. 분석 대상 지면의 조작적 정의 24
3. 지면 분석을 위한 측정 단위 25
제2절 연구가설별 분석지면의 구성 26
1. 연구가설 1 26
2. 연구가설 2 26
3. 연구가설 3 26
4. 연구가설 4 27
제5장 연구결과 28
1. 표집 결과 28
2. 해설·상보성 지면 강화 29
3. 인용의 증가 30
4. 두드러진 롱테일화 31
5. 톱제목 커지고 소제목 증가, 오피니언면 확대 33
제6장 결론 및 함의 37
제1절 결론 및 함의 37
제2절 연구의 한계 38
참고문헌 39
ABSTRACT 43
〈표 1〉 분석지면 요약 28
〈표 2〉 1면 관련면 및 기획면 변화 29
〈표 3〉 전문가 인용 숫자 변화 31
〈표 4〉 톱기사 행수 변화 32
〈표 5〉 사회면 면수 대비 꼭지수 변화 33
〈표 6〉 톱기사 제목 단수 변화 34
〈표 7〉 톱기사 통단 제목 비중 변화 35
〈표 8〉 톱기사 소제목 행수의 변화 35
〈표 9〉 오피니언면 변화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