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스마트 생태계 13
1) 모바일 환경 13
2) 모바일 라이프 20
2. 모바일 네이티브 26
3. 이용과 충족 이론 28
1) 능동적 이용자 28
2) 모바일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29
4. 선행 연구 고찰 30
1)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30
2) 타 연령대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설계 38
1)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 38
2) 연구 참여자 39
2. 자료 수집 44
1) 기초 설문 45
2) 심층면담 47
3) 참여관찰 50
4) 기타 자료 51
3. 자료 분석 52
4.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 56
IV. 연구 결과 58
1. [단속적 접속] 모바일 리터러시의 문신 59
1) 또 다른 세상의 출입문 59
2) 시간과 시간 사이 60
3) 필요한 것은 단 하나, 스마트폰 62
2. [개별성 중시] 개인적인, 너무나 개인적인 미디어 67
1) 나의 관심사가 전시되는 나만의 공간 67
2) 나르시시스트의 선택과 충족 71
3) 접속으로부터의 도피 82
3. [공감 지향] 공감과 공유의 공동체 85
1) 감성과 지성의 교차 85
2) 스토리가 일상을 만났을 때 88
3) 모든 것은 유머로 통한다 90
4. [직관적 성향] 이미지와 기술의 가상 회로 92
1) 이미지는 또 다른 언어 92
2) 감각의 변주, 창작의 시작 93
3) 실제와 허구의 중첩 96
5. [문화적 조숙] 미래로 가는 관문 100
1) 다시, 정체성 이야기 100
2) 갈등하는 아이들 102
3) 어느 날, 스마트폰 때문에 생긴 일 105
4) 스마트폰 이후의 스마트폰 107
V. 결론 및 제언 108
부록 112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2
부록 2-1. 면담 전사본 - 발췌 113
부록 2-2. 면담 축어록 1차 (초기 코드) - 발췌 114
부록 2-3. 면담 축어록 2차 (범주 코드) - 발췌 115
부록 3. 관찰일지 - 발췌 116
참고 문헌 117
표 1. 모바일 단말기의 발전 14
표 2. 모바일 환경의 특징 19
표 3-1. 성·연령대별 스마트폰·패드 이용시간 20
표 3-2. 성·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21
표 3-3. 성·연령대별 모바일SNS 이용률·시간 - 모바일SNS 이용자 22
표 3-4. 성·연령대별 모바일게임 이용률·시간 - 모바일SNS 이용자 22
표 4-1. 연령대별 스마트폰 보유 현황 24
표 4-2. 연령대별 미디어 이용 빈도 (매일 이용자 기준) 24
표 4-3. 연령대별 스마트폰을 통한 콘텐츠 이용 (매일 이용자 기준) 25
표 4-4. 연령대별 필수 매체 인식 25
표 5.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대한 선행 연구 32
표 6.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질적 연구 34
표 7. 연구 참여자의 특징 42
표 8. 연구 자료 수집 45
표 9. 인터뷰 프로토콜 48
표 10. 면담 축어록 (최종) 53
표 11.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경험'에 대한 주제 및 주제군 56
표 12. 연구참여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 86
그림 1. 미디어발달관점에서 본 디지털·모바일 네이티브의 비교 27
그림 2. 목적 표집 41
그림 3. 기초 질문지 46
그림 4. 심층면담 49
그림 5. 연구 참여자의 기록물 52
그림 6. 콜라지(Colaizzi)의 연구 절차를 반영한 분석 단계 55
그림 7. P3의 작문 "스마트폰과 나의 하루" 61
그림 8. 작문 "나에게 스마트폰이란" 64
그림 9. 사용 관리 엡 65
그림 10. 스마트폰 활용 67
그림 11. 연구참여자의 스마트폰 주 이용 목적, 서비스 및 유틸리티 애플리케이션 68
그림 12. 작문 "유튜브" 69
그림 13. 앱(App.) 선택과 활용 73
그림 14. 페이스북 이용 75
그림 15. 연구참여자의 관심사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특징 77
그림 16. 아이돌 가수 팬의 스마트폰 이용 78
그림 17. P2의 작문 "스밍(스트리밍) 이야기" 79
그림 18. P4의 작문 "웹툰 정주행" 89
그림 19. 동영상 목록 92
그림 20.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 제작 94
그림 21. P2, P6의 작문 "유튜브 개인방송" 95
그림 22. 모바일 전략 게임 97
그림 23.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100
그림 24. 작문 "스마트폰 사용습관" 104
그림 25. 교실 스마트폰 보관함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