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상황 분석 8
제2절 연구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3
제1절 설득지식모형(PKM) 개념적 논의 13
제2절 에이전트 지식 (정보원 유형) 연구 17
제3절 리터러시(literacy) 선행 연구 20
제3장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24
제1절 연구가설 24
제2절 연구모형 31
제4장 연구 방법 32
제1절 실험 설계 32
제2절 실험메시지 제작 34
제3절 주요 변인의 정의 및 측정 38
(1) 신뢰도 39
(2) 태도 40
(3) 설득 의도 40
(4) 행동의도 41
(5) 자료 분석 방법 41
제5장 연구 결과 42
제1절 응답자 특성 42
제2절 조작검증 결과 43
제3절 연구가설 검증 결과 44
(1) 연구가설1 (기명 -주효과) 44
(2) 연구가설2 (스폰서십-주효과) 46
(3) 연구가설3 (기명x리터러시) 47
(4) 연구가설4 (스폰서십x리터러시) 48
(5) 리터러시 조절효과 (주효과, 상호작용) 53
제6장 결론 및 함의 55
제1절 실험과 설계 55
제2절 가설과 연구 결과 56
제3절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61
참고 문헌 65
별첨 1. 설문조사 72
ABSTRACT 87
표1. 실험 그룹 유형 33
표2. 리터러시 실험물 34
표3. 실험물 - 포장이사 내용 37
표4. 상호작용: 스폰서십 by 리터러시 (설득의도) 49
표5. 상호작용: 스폰서십 by 리터러시 (신뢰도) 51
표6. 상호작용: 스폰서십 by 리터러시 (태도) 52
표7. 주효과(스폰서십, 리터러시), 상호작용효과(스폰서십x리터러시) 54
그림 1. 프리스타드와 라이트 THE PERSUASION... 14
그림 2. 연구 모형 32
그림 3. 기사 제목과 기명 여부/ 스폰서십 여부 35
그림 4. 기사 내용과 기명 여부/스폰서십 여부 (실험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