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영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목적 15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사회적 책임활동 18
2.1.1.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2.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22
2.2. 감정반응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2.3. 행동의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33
2.4. 선행연구의 통합적 논의 35
2.4.1. 사회적 책임활동-기업이미지 35
2.4.2. 감정반응 38
2.4.3. 사회적 책임활동-행동의도 39
제3장 연구의 설계 42
3.1. 연구 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42
3.1.1. 연구모형의 설계 42
3.1.2. 가설의 설정 43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44
3.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3.2.2. 설문지 구성 48
3.3. 조사설계 49
3.3.1. 표본의 설계 49
3.3.2. 분석방법 49
제4장 분석결과 50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1
4.2.1. 사회적 책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2
4.2.2. 감정반응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3
4.2.3.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5
4.3. 변수간의 상관분석 56
4.4. 가설검증 57
4.4.1. 사회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57
4.4.2. 사회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1
4.4.3. 감정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4.4.4. 사회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4.5. 분석결과 종합 72
제5장 결론 76
5.1. 연구결과의 요약 76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8
참고문헌 79
부록-설문지 86
〈표 2-1〉 Carroll의 사회적 책임 4단계 모델 19
〈표 2-2〉 사회적 책임활동의 개념 21
〈표 2-3〉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사례 29
〈표 2-4〉 감정반응의 개념 32
〈표 2-5〉 행동의도의 개념 34
〈표 2-6〉 사회적 책임활동의 측정항목 37
〈표 2-7〉 감정반응의 구성요인 39
〈표 2-8〉 행동의도의 구성요인 41
〈표 3-1〉 설문지 구성 48
〈표 4-1〉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사회적 책임 항목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3〉 감정반응 항목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4-4〉 행동의도 항목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5〉 변수간의 상관분석 56
〈표 4-6〉 경제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58
〈표 4-7〉 윤리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58
〈표 4-8〉 자선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환경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사회적 책임이 긍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1〉 경제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2〉 윤리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3〉 자선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4〉 환경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5〉 사회적 책임이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6〉 긍정적 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7〉 부정적 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8〉 감정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9〉 경제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4-20〉 윤리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21〉 자선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22〉 환경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23〉 사회적 책임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24〉 가설 검증결과 요약 73
〈표 4-25〉 연구결과 요약 74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1〉 Marriott 호텔 그룹의 사회적 책임활동 24
〈그림 2-2〉 Hiltion 호텔의 사회적 책임활동 25
〈그림 2-3〉 Accor 호텔 그룹의 사회적 책임활동 26
〈그림 2-4〉 Hyatt 호텔 그룹의 사회적 책임활동 27
〈그림 2-5〉 Ritzcarlton 호텔의 사회적 책임활동 28
〈그림 3-1〉 연구모형 42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