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2장 항공고등학교 실습 교육에서 연소실 분해 조립을 중심으로 고찰한 3D 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방법 17
제3절 연구결과 19
1. Solidworks를 이용한 3D 학습 자료의 특징 25
2. 3D 학습 자료의 제작 방향 27
3. 학습 자료의 구성 29
4. 결론 35
제3장 3D 수업이 항공고등학교 『항공기 기관』 실습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9
제2절 연구 방법 40
제3절 3D 학습 자료의 특징 41
제4절 실험 결과 45
제5절 결론 51
제4장 결론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1〉 항공정비 실기항목 예 16
〈표 2〉 부품의 장탈·착, 분해·조립이 동반되는 실습 19
〈표 3〉 측정, 검사 실습 20
〈표 4〉 실습 항목별 텍스트와 그림의 개수 21
〈표 5〉 연소실 분해·조립 3D 학습 지도안 38
〈표 6〉 통제집단(A반), 실험집단(B반)의 평균성적의 비교 40
〈표 7〉 실험 후 형성평가에 나타난 성적의 비교 45
〈표 8〉 성취도 평가 문제 난이도 46
〈표 9〉 난이도(상) 문항별 정답 학생 수 46
〈표 10〉 난이도(상) 문항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47
〈표 11〉 난이도(중) 문항별 정답 학생 수 48
〈표 12〉 난이도(중) 문항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48
〈표 13〉 난이도(하) 문항별 정답 학생 수 49
〈표 14〉 난이도(하) 문항에 대한 평균점수 비교 50
〈표 15〉 성취도 측정용 문제지 54
〈그림 1〉 Engineering Class 8
〈그림 2〉 Tutorial 예제 9
〈그림 3〉 Steam Engine 10
〈그림 4〉 학생들의 모델링 작품 11
〈그림 5〉 Mini Project 작품 12
〈그림 6〉 실린더 장탈, 장착 그림 22
〈그림 7〉 경남교육청 발행 항공기 기관 교과서 24
〈그림 8〉 개별 부품의 세부 확대 화면 26
〈그림 9〉 입체 조립도와 분해도 26
〈그림 10〉 표면 투명화를 이용한 내부 모습 관찰 화면 27
〈그림 11〉 3D 학습 자료의 메뉴 구성 30
〈그림 12〉 Lug Bolt 관찰을 위한 360˚ 회전 애니메이션 31
〈그림 13〉 Flame Tube 관찰을 위한 360˚ 회전 애니메이션 32
〈그림 14〉 부품관찰 서브메뉴와 360˚ 회전 애니메이션 32
〈그림 15〉 연소실 분해조립 학습 360˚ 회전 애니메이션 33
〈그림 16〉 단계별 연소실 분해조립 애니메이션 34
〈그림 17〉 형성평가와 힌트화면 35
〈그림 18〉 Powerpoint 기반의 3D 교육 자료 42
〈그림 19〉 부품의 관찰 43
〈그림 20〉 투명도 변경에 따른 연소실 관찰 화면 43
〈그림 21〉 연소실 분해/조립 애니메이션 단계 44
〈그림 22〉 Inner Liner 조립도 화면 47
〈그림 23〉 부품관찰 (Exit Ring) 화면 49
〈그림 24〉 Solidworks 화면을 복사하여 표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