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가. 연구의 범위 17
나. 연구의 방법 18
3. 연구의 구성 19
가. 연구 내용 19
나. 연구 구성도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도시설계 22
가. 도시설계와 도시계획 22
나. 도시설계 필요성 25
다. 도시설계 제도 26
라. 도시설계 지침 28
마. 도시설계 6가지의 차원 28
2. 장소성 30
가. 장소와 장소성의 개념 30
나. 장소성의 형성요소와 형성과정 34
다. 장소성에 관한 선행연구 38
3. 충장로 40
가. 충장로의 개요 40
나. 충장로의 역사 44
다. 충장로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3장 도시설계 6가지 차원을 활용한 충장로 장소성 분석 57
1. 형태의 차원(Morphological) 57
가. 충장로 4가 57
나. 충장로 5가 65
2. 지각의 차원(Perceptual) 71
가. 충장로 4가의 이미지 및 이용행태 72
나. 충장로 5가의 이미지 및 이용행태 80
3. 사회의 차원(Social) 90
가. 공공영역으로서의 충장로 4가 및 5가 90
나. 교통접근성 93
4. 시각의 차원(Visual) 97
가. 가로(street) 97
나. 가로 시설물 99
다. 보행로 및 보행 환경 103
라. 안내판, 표지판 등 사인시설 105
5. 기능의 차원(Functional) 107
6. 시간의 차원(Temporal) 116
가. 시간적 주기에 따른 행태분석 116
제4장 도시설계6가지 차원에서의 장소성 형성요소 도출 123
1. 물리적 요소 123
2. 행태적 요소 123
3. 의미적 요소 124
제5장 결론 126
1. 연구의 요약 126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31
참고문헌 133
Abstract 139
설문지 및 인터뷰지 143
〈표 II-1〉 도시설계에 관한 다양한 정의 24
〈표 II-2〉 공간과 장소의 개념차이 31
〈표 II-3〉 장소에 대한 다양한 정의 33
〈표 II-4〉 선행연구의 장소성 구성요소 분석 36
〈표 II-5〉 충장로 상가구성 현황 42
〈표 II-6〉 충장로 규모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42
〈표 II-7〉 산업별, 동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43
〈표 II-8〉 광주읍성안 건물들 45
〈표 II-9〉 충장로의 역사적 역할 변천과 의미 52
〈표 II-10〉 충장로의 선행연구 56
〈표 III-1〉 1912년 충장로 토지이용현황 59
〈표 III-2〉 1912년 충장로 면적별 토지소유 현황 59
〈표 III-3〉 1912년~1930년 광주면 인구현황 61
〈표 III-4〉 1930년 충장로의 토지이용 61
〈표 III-5〉 1930년 충장로의 토지소유 62
〈표 III-6〉 1945년 충장로 과세가격 63
〈표 III-7〉 1945년 충장로 토지소유 64
〈표 III-8〉 1912년 충장로 토지이용 현황 66
〈표 III-9〉 1912년 충장로 면적별 토지소유 현황 66
〈표 III-10〉 1930년 충장로의 토지이용 68
〈표 III-11〉 1930년 충장로의 토지소유 69
〈표 III-12〉 1945년 충장로 5가의 과세가격 70
〈표 III-13〉 1945년 충장로 5가 토지소유 71
〈표 III-14〉 설문지 구성 71
〈표 III-15〉 충장로 4가 설문조사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73
〈표 III-16〉 충장로 4가 설문조사 중 이미지 관련 문항 분석결과 73
〈표 III-17〉 충장로 4가 설문조사 중 이용행태 관련 문항 분석결과 76
〈표 III-18〉 방문 전 * 방문 후 충장로 4가 이미지 교차분석표 77
〈표 III-19〉 연령별 * 충장로 4가 방문 목적 교차분석표 78
〈표 III-20〉 연령별 * 충장로 4가 방문 빈도 교차분석표 79
〈표 III-21〉 연령별 * 충장로 4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교차분석표 79
〈표 III-22〉 연령별 * 충장로 4가 바람직한 이미지 교차분석표 80
〈표 III-23〉 충장로 5가 설문조사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82
〈표 III-24〉 충장로 5가 설문조사 중 이미지 관련 문항 분석결과 82
〈표 III-25〉 충장로 5가 설문조사 중 이미지 관련 문항 분석결과 84
〈표 III-26〉 충장로 5가 설문조사 중 이용행태 관련 문항 분석결과 86
〈표 III-27〉 방문 전 * 방문 후 충장로 5가 이미지 교차분석표 87
〈표 III-28〉 연령별 * 충장로 5가 방문 목적 교차분석표 88
〈표 III-29〉 연령별 * 충장로 5가 방문 빈도 교차분석표 88
〈표 III-30〉 연령별 * 충장로 5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교차분석표 89
〈표 III-31〉 연령별 * 충장로 5가 바람직한 이미지 교차분석표 89
〈표 III-32〉 충장로 4가 및 5가 충장축제 프로그램 92
〈표 III-33〉 충장로 4가의 교통정보 94
〈표 III-34〉 충장로 5가의 교통정보 95
〈표 III-35〉 충장로 가로의 물리적 특성 97
〈표 III-36〉 충장로 가로변 건축물의 물리적 특성 97
〈표 III-37〉 충장로 4가의 방문 목적 108
〈표 III-38〉 충장로 5가의 방문 목적 113
〈표 III-39〉 충장로 4가의 시간적 주기에 따른 행태관찰결과 118
〈표 III-40〉 충장로 5가의 시간적 주기에 따른 행태관찰결과 120
〈표 III-41〉 도시설계 6가지 차원에서의 장소성 형성요소 도출 125
그림I-1. 연구 대상지인 광주광역시 충장로 4가 지도 17
그림I-2. 연구 대상지인 광주광역시 충장로 5가 지도 18
그림I-3. 연구의 구성도 21
그림II-1. 도시설계와 도시계획의 차이 25
그림II-2. 도시설계 제도의 발전과정 27
그림II-3. Edward Relph의 장소성 형성 과정 37
그림II-4. 이석환·황기원의 장소성 형성과정 38
그림II-5. 1917년 광주시가도 41
그림II-6. 광주읍성 44
그림II-7. 광산관을 정면으로 바라본 모습 46
그림II-8. 광주객사 광산관이 일제 강점기 초기... 46
그림II-9. 1910년대 충장로 모습 46
그림II-10. 1920년대 충장로 2가와 3가의 교차로 일대 47
그림II-11. 1920년대 광주경찰서 쪽에서 바라본 광주우체국 47
그림II-12. 1930년대 우체국에서 충장로2가를 본 모습 47
그림II-13. 1941년 현재의 충장로 1가 47
그림III-1. 1910년대 충장로 도로 형태 58
그림III-2. 1912년 충장로 토지소유 60
그림III-3. 1912년 충장로4가의 도로형태 60
그림III-4. 1930년 충장로4가의 도로형태 60
그림III-5. 1945년 충장로의 도로형태(아래) 63
그림III-6. 1910년대 충장로 5가 도로 형태 65
그림III-7. 1912년 충장로5가 도로형태 67
그림III-8. 1930년 충장로5가 도로형태 67
그림III-9. 1930년 충장로의 도로형태 69
그림III-10. 충장로 4가의 이미지 및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 지점 72
그림III-11. 충장로 5가의 이미지 및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 지점 81
그림III-12. 공공영역 기능을 하는 충장로 91
그림III-13. 충장축제 기간 중 충장로 4가 및 충장로 5가의 특설무대 92
그림III-14. 충장로4가의 버스정류장과 주차장 93
그림III-15. 충장로 4가와 5가 사이의 구성로 94
그림III-16. 충장로5가의 버스정류장과 주차장 95
그림III-17. 충장로5가의 자동차 접근성 96
그림III-18. 진입금지 표시와 상관없이 충장로 4가와 5가를 출입하는 자동차들 96
그림III-19. 충장로 4가 98
그림III-20. 충장로 5가 98
그림III-21. 가로변 건축물 높이 대 가로폭의 비례에 의한 폐쇄성 98
그림III-22. 충장로 4가의 화분대 100
그림III-23. 충장로 5가의 가로수 100
그림III-24. 충장로만의 특색이 없는 화분대 100
그림III-25. 가로수 경관을 해치는 모습 100
그림III-26. 1935년 충장로에 있었던 영란등과 현재 충장로의 가로등 101
그림III-27. 충장로 4가 및 충장로5가의 각종 가로 시설물들 101
그림III-28. 1969년에 세워진 충장로 5가의 도로원표 102
그림III-29. 현재 충장로 5가 입구 버스정류장(왼쪽)은 너무 낡아 가독력이 떨어진다. 103
그림III-30. 보행로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충장로 4가-5가 103
그림III-31. 특화거리 조성계획그림과 현재 충장로 4-5가의 모습 104
그림III-32. 충장로에 위치한 자전거 전용 도로 105
그림III-33. 충장로4가 및 5가의 보행환경 방해요소 105
그림III-34. 충장로4가 및 5가의 사인시설 106
그림III-35. 충장축제 기간에만 나타나는 사인시설 106
그림III-36. 대구광역시 김광석 길안내표지판 106
그림III-37. 충장로4가의 구간별 기능 107
그림III-38. 충장로4가 중 구역C의 모습 112
그림III-39. 충장로5가의 구간별 기능 112
그림III-40. 충장로 4가의 시간적 주기에 따른 행태분석을 위한 동선 116
그림III-41. 충장로 5가의 시간적 주기에 따른 행태분석을 위한 동선 119
그림III-42. 충장로 4가 및 5가의 시간대별 사진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