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대상 및 방법 14
3. 연구의 구성 16
II. 공유지와 공유주방의 이해 17
1. 공유와 공유지의 개념 17
2. 공유주방의 개념과 발전과정 24
가. 공유주방의 개념 24
나. 공유주방의 배경 및 발전과정 25
III. 사례분석: 국내 공유주방의 유형 및 특성 32
1. 국내 공유주방의 등장 배경 및 현황 32
가. 국내 공유 활동의 전개 33
나. 국내 공유 활동으로 드러난 공유주방 사례 35
다. 서울 자치구 공유주방 사례를 통해 본 특징 39
2. 공유주방의 유형 및 특성 41
가. 마을형 42
나. 거점형 51
다. 창업형 58
라. 1인 가구형 63
3. 소결 70
IV. 공유 주방의 문화적 의의 및 한계 74
1. 의의 75
가. 공동체의 형성 및 정서적 안정감 부여 75
나. 자발적 공동체의 문화공론장 79
다. 향유에서 공동체 공헌으로 발전 83
라. 지역의 사회적 자본을 연결하는 매개체 87
2. 한계 및 제언 90
가. 공유공간 또는 공유자들의 또 다른 폐쇄성 90
나. 사적영역과 경계의 모호성 91
다. 운영상의 어려움과 인식변화의 필요성 93
라. 공간유지 지속성을 위한 경제적 자립의 확보 95
V. 결론 98
참고문헌 101
부록_자치단체 공유 관련 조례현황 106
Abstract 109
[표 1] 연구대상 공유주방 리스트 15
[표 2] 미국과 유럽의 주택단지 사례를 통해 본 공유공간 29
[표 3] 광역자치단체 공유 지원활동 35
[표 4] 2015년 서울 자치구 공유사업 우수사례 중 공유주방 38
[표 5] 청춘플랫폼: 요일식탁 45
[표 6] 화월주: 친구네 집 48
[표 7] 느림보 공방: 수요식탁 54
[표 8] 공유: 원룸밥상나눔 55
[표 9] Bee Meal 60
[표 10] 누구나 가게 61
[표 11] 소셜케어 프로젝트 빨간냄비 66
[표 12] 집밥 68
[표 13] 공유주방의 유형별 비교 72
[그림 1] Phalanstère의 전망과 위치계획 26
[그림 2] Godin의 Familistère 27
[그림 3] 서울 자치구 사례를 통해 본 공유주방의 구성요소 40
[그림 4] 화월주의 사업추진내용 및 비전 46
[그림 5] 집밥의 비즈니스 모델 소개자료 67
[그림 6] 가구원수 규모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