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생태미학 관점에서의 지속가능성 14
가. 생태미학의 개념 및 발전 방향 14
나. 지속가능성의 개념 20
다. 건축과 장소 디자인에서의 지속가능성 23
2. 지속가능성을 내재한 생태미학적 특성 28
가. 재생산적 특성 29
나. 다기능적 특성 30
다. 문화적 풍토 특성 31
III. 건축과 장소에 표현된 지속가능한 디자인 33
1. 지속가능한 현대 건축 33
가. 밀라노 보스코 베르티칼레-'수직 숲' 33
나. 덴마크 헤닝 라센의 친환경 건축 35
다. 스위스 MFO공원 37
2.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태미학 구현 39
가. 넨도 디자인 40
나. 펜디와 마튼 43
3. 지속가능한 공원 재생 사례 44
가. 뉴욕 하이라인 공원 44
나. 샌프란시스코 예르바 부예나 공원 47
다. 시사점 및 지속가능한 디자인 적용의 방향성 51
IV. 지역 사회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기획 제안-광주광역시 중외공원 54
1. 기존 장소 디자인 기획의 특성과 한계 55
가. 사업현황 및 분석 55
나. 지속가능 디자인 관점에서 본 중외공원의 문제점 57
2. 광주 중외공원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기획 방향 62
3. 생태미학적 관점에서의 지속가능한 장소 디자인 제안 64
가. 물순환을 도입한 친환경 놀이공간-어린이 대공원 64
나. 개방성과 집중성을 강조한 공연장-야외 음악당 66
다. 재생과 상호 연결의 공간-전시관 산책로와 무지개 다리 68
V.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1
[표 1] 생태미학과 전통미학의 비교 16
[표 2] 동서양의 사고관 비교 20
[표 3] 지속가능성의 3가지 측면 22
[표 4] 우루술라 티쉬너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개념 25
[표 5] 광주시 7대 문화권 조성사업 권역별 조성방안 현황 61
[표 6] 제이콥스의 '생동하는 거리' 조건과 역동적인 중외공원 거리 69
[그림 1] 보스코 베르티칼레 수직 전경 34
[그림 2] 헤닝 라센사와 베트리드사의 하르파 콘서트홀 36
[그림 3] MFO 공원의 덩굴식물과 철제구조물 39
[그림 4] 넨도 디자인 스튜디오의 스타벅스 디자인 41
[그림 5] 넨도의 캐비지 의자 42
[그림 6] 마튼과 펜디의 콜라보레이션 43
[그림 7] 하이라인 전경 46
[그림 8] 휘트니 미술관 46
[그림 9] 예르바 부에나 공원 48
[그림 10] 'Street Life Plan' 계획 도안 50
[그림 11] 어린이 대공원 58
[그림 12] 공원의 놀이시설 58
[그림 13] 쓰레기 처리장 58
[그림 14] 팔각정 58
[그림 15] 야외 음악 홀 59
[그림 16] 산책로 59
[그림 17] 보수가 필요한 계단 59
[그림 18] 철제 울타리의 제거된 흔적 59
[그림 19] 무지개 다리 60
[그림 20] 중외공원 야외음악당 가상 모델 제시안 68
[그림 21] 중외공원 일대 산책로 조성 거리 70
[그림 22]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도입된 산책로 가상 모델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