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제한점 9
II. 융합교육사례 10
1. 미국 STEM 교육의 사례 10
1-1. 미국 STEM 교육의 역사의 배경 10
1-2. 미국 STEM 교육의 영역과 의미 12
1-3. 미국 STEM 교육의 필수·선택조건 14
1-4. 미국 STEM 교육의 적용사례 15
1-5. 미국 STEM 교육의 문제점 19
2. 국내 융합교육의 사례(1) 24
2-1. 국내 STEAM 교육의 어원 24
2-2. 국내 STEAM 교육의 영역과 의미 27
2-3. 국내 STEAM 교육의 필수·선택조건 29
2-4. 국내 STEAM 교육의 적용사례 32
2-5. 국내 STEAM 교육의 문제점 38
3. 국내 융합교육의 사례(2) 39
3-1. 국내 THAMS 교육의 어원 39
3-2. 국내 THAMS 교육의 영역과 의미 42
3-3. 국내 THAMS 교육의 필수·선택조건 43
3-4. 국내 THAMS 교육의 적용사례 44
4. 창의기술인재센터의 적용사례 50
4-1. 창의기술인재센터 소개 50
4-2. 적용한 THAMS 교육과정단계 51
4-3. 적용한 THAMS 교육의 학습모형 52
4-4. 적용한 THAMS 교육의 사례 54
4-5. 적용한 THAMS 교육의 설문조사 58
4-6. 적용한 THAMS 교육의 문제점 58
III. 본 연구의 새로운 융합교육방법 제안 59
1. 본 연구의 새로운 융합요소 60
1-1. 정보의 필요성 60
1-2. 새로운 융합교육의 요소결합 62
1-3. 새로운 THAIMS의 영역과 의미 63
1-4. 새로운 THAIMS의 필수·선택조건 65
2. 본 연구의 THAIMS의 교육과정단계 개선 66
3. 본 연구의 THAIMS의 학습모형 개선 67
IV.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73
Abstract 76
표 1. STS교육 및 MST교육 그리고 STEM 교육에 대한 분석 11
표 2. STEM 영역과 의미 12
표 3. 고등학교 학교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STEM 관련 전공 현황 16
표 4. STEAM 영역과 의미 27
표 5. 과학인재캠프 프로그램 37
표 6. THAMS 영역과 의미 42
표 7. THAMS CLINIC CAMP 참여학생 인원 48
표 8. THAMS CLINIC CAMP 성별 인원 48
표 9. THAMS CLINIC CAMP 단과대학별 인원 49
표 10. THAMS CLINIC CAMP 학년별 인원 49
표 11. THAMS CLINIC CAMP 참여학생 수료율 49
표 12. 안동대학교 청소년 창의기술인재센터 THAMS 교육내용 53
표 13. 안동대학교 청소년 창의기술인재센터 THAMS 학습모형 54
표 14. 안동대학교 청소년 창의기술인재센터 THAMS 교육시간 57
표 15. 초·중·고 2015 협업적 문제해결능력 개편 내용 60
표 16. SW중심대학 SW 특기자 전형 추진 계획 61
표 17. 미국대통령과 소프트웨어 창업자들의 한마디 62
표 18. THAIMS 영역과 의미 64
표 19. 새로운 THAIMS 학습모형 67
그림 1. STEM 필수·선택조건 14
그림 2. Manor New Technology 고등학교 17
그림 3. Dozier-Libbey 의료 고등학교 18
그림 4. Christa McAuliffe Middle School 19
그림 5. 야크만(G.Yakman)·김진수의 STEAM 피라미드 24
그림 6. STEAM의 필수·선택 조건 29
그림 7. STEAM 교육을 위해 통합모형 제작(김진수) 30
그림 8. STEAM 교육을 위해 통합모형 제작(김진수) 30
그림 9. STEAM 교육을 위해 수업설계모형 제작 31
그림 10. WISET의 Girls' Engineering Week 33
그림 11. 한국공학한림원의 주니어공학기술교실 33
그림 12. KAIST 공학스쿨의 교육영역 34
그림 13. KAIST 공학스쿨의 작품사진 35
그림 14. 국립과천과학관 이공계창의과학캠프 36
그림 15. 국립중앙과학관 대덕과학기술진로탐구 36
그림 16. THAMS 교육적 범위 40
그림 17. THAMS의 필수, 선택 조건 43
그림 18. THAMS 교육과정단계 51
그림 19. THAMS 융합교육의 브레인스토밍 52
그림 20. 정량적인 교육성과 58
그림 21. THAMS에서 Information이 필요한 이유 63
그림 22. THAIMS의 필수, 선택 조건 65
그림 23. THAIMS 교육과정단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