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과 방법 6
2. 연구사 검토 8
II. 학습자 중심 시 교육의 이론 11
1. 구성주의 문예학과 협동학습 11
1) 구성주의 문예학 11
2) 협동학습 16
2. 학습자 중심의 JigsawII 모형과 LT 모형 21
1) JigsawII 모형 21
2) LT(Learning Together) 모형 25
III. 학습자 중심 시 교육의 실제 30
1. 차시별 교수-학습 내용 구성과 설계 30
1) 문학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1
2) 문학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세부 내용 31
3) 국어교과서 학년별 문학 작품 목록 34
4) 교수-학습 단계의 절차 36
5) 단원 지도 계획의 실제(1차시) 42
2.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49
(1) 차시별 세부 지도안 49
IV.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1
【표 2】 과제 설정 14
【표 3】 협동학습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 16
【표 4】 JigsawII 모형 절차 24
【표 5】 LT(Learning Together) 모형 절차 28
【표 6】 JigsawII 모형과 LT(Learning Together) 모형 절차 29
【표 7】 16종 국어 교과서 갈래별 문학 작품 목록(8학년) 35
【표 8】 교수-학습 단계 37
【표 9】 이질적 학습자로 이루어진 협동학습 모둠 구성 38
【표 10】 수업 지도 내용 42
【표 11】 성취기준 43
【표 12】 판서계획 43
【표 13】 동해바다-후포에서 44
【표 14】 예시 - 학습지(1차시) 46
【표 15】 예시 - 학습지(2차시) 47
【표 16】 1차시 49
【표 17】 2차시 52
【표 18】 3차시 54
【그림 1】 학습자 구성(이질적 집단과 동일 집단 비교) 39
【그림 2】 효과적인 자리 배치안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