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현황 13
가. 학교폭력의 개념 13
나. 학교폭력의 실태 14
다. 학교폭력의 특수성 14
라. 학교폭력 피해학생 부모가 겪는 피해 및 심리변화 15
2. 학교폭력 피해자 전담기구의 구성 및 현황 17
가. 학교폭력 피해자 치유 정책의 문제점 17
나. 학교폭력 피해자 전담기구 현황 17
3. 피해학생 대상 개입활동 프로그램 18
가. Wee 프로젝트 18
나. 피해자 위주의 치유프로그램 19
4. 피해학생부모의 정서 20
5. 현실치료와 집단상담의 효과 21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설계 27
3. 현실치료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제 및 활동내용 28
4. 측정도구 29
가. 특성분노 척도 29
나. 특성불안 척도 30
다. 우울 척도 30
5. 연구절차 31
가. 연구 대상자 선정 31
나. 사전 검사 실시 31
다.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운영 31
라. 사후 검사 실시 32
6. 자료 분석 32
IV. 연구결과 33
1.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분노 감소에 미치는 효과 33
2.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34
3.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35
V. 논의 36
VI.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5
(부록 1) 설문지 안내문 46
(부록 2) 특성분노 척도 47
(부록 3) 특성불안 척도 48
(부록 4) 우울척도 49
(부록 5) 현실치료집단상담 프로그램 전 학부모대상 인터뷰내용 53
(부록 6) 현실치료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학부모대상 인터뷰내용 56
Abstract 59
초록 61
〈표 III-1〉 연구 설계 27
〈표 III-2〉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회기별 활동내용 28
〈표 IV-1〉 피해학생 부모의 검사시기별 분노의 평균 및 표준편차 33
〈표 IV-2〉 사후검사에서 분노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3
〈표 IV-3〉 피해학생 부모의 검사시기별 불안의 평균 및 표준편차 34
〈표 IV-4〉 사후검사에서 불안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4
〈표 IV-5〉 피해학생 부모의 검사시기별 우울의 평균 및 표준편차 35
〈표 IV-6〉 사후검사에서 우울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