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긍정정서, 몰입, 삶의 의미와 행복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 소재한 K대학교 1, 2, 3, 4학년에 재학 중인 42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사용한 척도는 긍정정서-부정정서 척도, 다차원적 몰입척도, 삶의 의미척도이었으며, 수집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긍정정서와 삶의 의미는 행복 간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몰입은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대학생의 긍정정서가 몰입을 매개로 행복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삶의 의미를 매개로는 행복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은 삶의 의미로 매개로 행복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정서에서 몰입과 삶의 의미를 거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학생의 행복을 이해하는 데 긍정정서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대학생의 행복을 향상하는 데 긍정정서훈련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