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신 중년여성의 개념 및 정의 14
2. 신 중년여성의 특징 및 사회적 관계 20
3. 선행연구 고찰 21
III. 조사 및 분석 방법 24
1. 연구모형 24
2. 연구대상 25
3. 조사도구 26
4. 분석방법 28
IV. 연구결과 및 분석 29
1. 주요변인에 대한 측정결과 29
1.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요인 29
1.2. 조사대상자의 경험적 요인 31
2. 요인에 따른 인식과 태도분석 33
2.1.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인식과 태도의 차이분석 33
2.2.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인식과 태도의 회귀분석 38
3.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배제된 분석 43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록 65
Abstract 79
초록 83
〈표 1〉 2015년 여성의 여가활용 비율 18
〈표 2〉 학자별 중년층 연령의 범주화 내용 19
〈표 3〉 신 중년여성의 특징 21
〈표 4〉 연구모형 24
〈표 5〉 조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특성 25
〈표 6〉 클래식음악에 대한 중년여성들의 인식과 태도 26
〈표 7〉 클래식음악 활동에 대한 기대와 적극성에 대한 조사내용 27
〈표 8〉 신뢰도 검증 방법 27
〈표 9〉 조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특성 30
〈표 10〉 클래식음악 공연, 연주회 관람 횟수 31
〈표 11〉 클래식음악 감상시간 정도 32
〈표 12〉 클래식음악 전문가 접촉 횟수 32
〈표 13〉 연령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기술통계 33
〈표 14〉 연령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분산분석 34
〈표 15〉 학력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기술통계 35
〈표 16〉 학력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분산분석 36
〈표 17〉 경제수준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기술통계 37
〈표 18〉 경제수준별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분산분석 38
〈표 19〉 연령, 학력, 가계수입, 경제수준이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38
〈표 20〉 연령, 학력, 가계수입, 경제수준이 클래식음악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39
〈표 21〉 연령, 학력, 가계수입, 경제수준이 클래식음악에 대한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39
〈표 22〉 연령, 학력, 가계수입, 경제수준이 클래식음악에 대한 기피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40
〈표 23〉 가계수입, 경제수준이 클래식음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40
〈표 24〉 클래식음악 감상경험이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41
〈표 25〉 클래식음악 감상시간이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41
〈표 26〉 클래식음악인 접촉경험이 호감도, 선호도, 관심도, 기피도, 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42
〈표 27〉 클래식음악에 관한 관심과 흥미 정도 43
〈표 28〉 클래식음악 활동에 관한 교육의 필요 정도 44
〈표 29〉 클래식음악 교육을 접할 수 있는 시설여부에 따라 배울 의향 정도 44
〈표 30〉 클래식음악에 있어 영역별 교육 의향 45
〈표 31〉 클래식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필요 정도 45
〈표 32〉 지자체 문화센터의 클래식음악과 관련한 시설과 악기확보의 필요 정도 46
〈표 33〉 클래식음악에의 참여의지 정도 47
〈표 34〉 본인의 문화 활동에 클래식음악 프로그램 포함 여부에 대한 기피 정도 47
〈표 35〉 향후 문화 활동에 클래식음악 프로그램 포함 여부에 대한 기피 정도 48
〈표 36〉 클래식음악 활동에 대한 비용 부담 정도 48
〈표 37〉 무료 클래식음악 학습 권유에 대한 수용 의지 정도 49
〈표 38〉 클래식음악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에 있어 연령에 의한 부담 정도 50
〈표 39〉 클래식음악이 기본적으로 듣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선입견에 대한 견해 50
〈표 40〉 클래식음악에 대한 기초교육 부족에 의한 거리감 정도 51
〈표 41〉 클래식음악 활동을 위해서는 개인 소질 필요 여부 51
〈표 42〉 클래식음악 활동은 전공자나 전문가들만의 전유물 인식 여부 52
〈표 43〉 클래식음악에 대한 세미클래식이나 크로스오버 형식의 우위 여부 53
〈표 44〉 클래식음악의 폐쇄성 여부 53
〈표 45〉 클래식음악 감상시간 정도 54
〈표 46〉 클래식음악과 관련한 악기보유 정도 54
〈표 47〉 클래식음악 활동 장소의 접근성 정도 55
〈표 48〉 클래식음악을 소개해 줄 음악인과 접촉기회 정도 55
〈표 49〉 클래식음악에 대한 호감정도 56
〈표 50〉 손자, 손녀에게 클래식음악에 대한 지원 의사 57
〈표 51〉 클래식음악 선호 정도 57
〈표 52〉 클래식음악을 통한 삶의 변화 정도 58
〈표 53〉 클래식음악 선호 정도 58
〈표 54〉 경제적, 환경적 문제가 없을 시 음악장르 선택 여부 59
[그림 1] 남·여학생의 대학진학률 추이. 16
[그림 2] 2015년 여성의 문화 활동 비율.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