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II. 이론적 배경 11
1. 사회적 합리성과 유아경제교육 11
1) 사회적 합리성 11
2) 유아경제교육과 사회적 합리성의 적용 12
2. 분배 공정성 18
3. 공동체 의식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4
1) 분배 공정성 검사 24
2) 공동체 의식 검사 25
3. 연구절차 27
1) 예비검사 27
2) 교사교육 27
3) 사전검사 27
4) 실험처지 28
5) 사후검사 34
4. 자료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이 분배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 35
2.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36
V. 논의 39
참고문헌 43
Abstract 47
초록 49
〈표 III-1〉 집단별 연구대상의 특성 24
〈표 III-2〉 유아 공동체 의식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내적 일치도 26
〈표 III-3〉 유아경제교육 활동내용 30
〈표 III-4〉 1차시 이야기 나누기 수업계획안 32
〈표 III-5〉 1차시 확장 활동 수업계획안 33
〈표 IV-1〉 사전, 사후검사에서 분배 공정성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IV-2〉 분배 공정성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35
〈표 IV-3〉 사전, 사후검사에서 공동체 의식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V-4〉 공동체 의식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