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이 유아의 분배 공정성과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D 시에 위치한 S 유치원의 유아 27명을 실험집단에 B 유치원 유아 25명을 통제집단에 임의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을 5주간 총 1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분배 공정성 검사(유은미, 1997)와 공동체 의식 검사(우남희, 이기범, 2001)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분배 공정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한 공동체 의식 전체 점수와 하위요인인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에도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만 5세 대상의 사회적 합리성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이 유아의 분배 공정성과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