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비합리적 신념 13
가. 비합리적 신념의 개념 13
나.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14
다. 비합리적 신념이 높은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 18
2. 공감능력 20
가. 공감의 개념 20
나. 공감의 구성요소 22
3. 학교생활 적응 25
가. 적응의 개념 25
나. 학교생활 적응의 의미 27
다. 학교생활 적응의 영역 28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가. 비합리적 신념 척도 33
나. 공감능력 척도 34
다. 학교생활 적응 척도 35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비합리적 신념과 공감능력과의 관계 38
가. 비합리적 신념과 공감능력 간의 관계 38
나. 공감능력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의 설명력 39
2.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41
가.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 41
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의 설명력 42
V. 논의 45
VI.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 56
부록 1. 설문지 안내문 57
부록 2. 비합리적 신념 척도 58
부록 3. 공감능력 척도 60
부록 4. 학교생활적응 척도 62
Abstract 64
초록 66
〈표 III-1〉 연구대상의 성별분포 33
〈표 III-2〉 비합리적 신념 척도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4
〈표 III-3〉 공감능력 척도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5
〈표 III-4〉 학교생활 적응 척도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36
〈표 IV-1〉 비합리적 신념과 공감능력 간의 상관관계 38
〈표 IV-2〉 공감능력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의 설명력 40
〈표 IV-3〉 비합리적 신념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 41
〈표 IV-4〉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의 설명력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