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16
제1절 도덕적 개념 16
1. 도덕의 정의 16
2. 초등학교 도덕교육의 목적과 성격 17
제2절 합리적 소비개념 20
1. 합리적 소비의 정의 20
2. 금융이해력과 도덕수준 및 합리적 소비행동 21
제3절 초등경제교육에 관한 고찰 23
1. 초등경제교육의 목적과 성격 23
2. 도덕과 경제교육 24
3. 합리적 소비와 경제교육 26
제4절 선행연구고찰 27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31
제1절 연구가설 31
1. 도덕수준과 금융이해력에 대한 가설 31
2. 합리적 소비와 금융이해력에 대한 가설 32
3. 광주시·전남지역 초등학생들의 금융이해력 비교검증 34
제2절 조사대상 및 방법 34
1. 조사대상 34
2. 조사방법 3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3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2. 설문지 구성 39
제4장 실증분석 41
제1절 표본의 특성 41
1. 성별에 따른 분석 41
2. 부모직업에 따른 분석 41
3. 생활정도에 따른 분석 42
4. 용돈 받는 방법에 따른 분석 43
5. 용돈 횟수에 따른 분석 44
제2절 신뢰도분석 및 타당도 분석 44
1. 신뢰도분석 45
2. 타당성분석 45
제3절 실증분석 47
1. 도덕수준 및 합리적 소비습관과 금융이해력에 대한 회귀분석 47
2. 도덕수준에 대한 일반분석 및 T검정 51
3. 합리적 소비습관에 대한 일반분석 및 T검정 59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國文抄錄 78
부록 81
〈표 2-1〉 제7차 도덕교육과정 18
〈표 2-2〉 제7차 사회교육과정 23
〈표 2-3〉 제7차 교육과정 중 경제교육관련 내용요약 25
〈표 2-4〉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영향요인비교 30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표 3-2〉 조사대상 40
〈표 4-1〉 성별 41
〈표 4-2〉 부모직업 42
〈표 4-3〉 생활정도 42
〈표 4-4〉 용돈 받는 방법 43
〈표 4-5〉 용돈 횟수 44
〈표 4-6〉 변수별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4-7〉 외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46
〈표 4-8〉 상관계수 48
〈표 4-9〉 금융이해력에 대한 다중공선성 분석 48
〈표 4-10〉 연구모형 49
〈표 4-11〉 회귀분석결과 50
〈표 4-12〉 예절에 대한 일반분석 52
〈표 4-13〉 예절에 대한 실증분석 53
〈표 4-14〉 협동에 대한 일반분석 54
〈표 4-15〉 협동에 대한 실증분석 55
〈표 4-16〉 준법에 대한 일반분석 56
〈표 4-17〉 준법에 대한 실증분석 57
〈표 4-18〉 환경에 대한 일반분석 58
〈표 4-19〉 환경에 대한 실증분석 59
〈표 4-20〉 구매계획에 대한 일반분석 60
〈표 4-21〉 구매계획에 대한 실증분석 60
〈표 4-22〉 알뜰구매에 대한 일반분석 61
〈표 4-23〉 알뜰구매에 대한 실증분석 63
〈표 4-24〉 과시구매에 대한 일반분석 64
〈표 4-25〉 과시구매에 대한 실증분석 65
〈표 4-26〉 금전관리에 대한 일반분석 66
〈표 4-27〉 금전관리에 대한 실증분석 67
〈표 4-28〉 금융이해력총점 68
〈표 4-29〉 총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