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국제화, 정보화, 자유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으며 새로운 정보 전달매체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어떤 결정을 할 경우에는 빠르고 합리적인 판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일상생활이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경제현상에 대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주체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합리적인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현상을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아동기 때 형성된 경제의식이 성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에서 행동하며 소비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도덕의식수준과 경제이해력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즉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도덕의식수준과 경제이해력테스트에 관한 설문을 통해 광주시지역과 전남지역 초등학생에게 동시에 실시하여 도덕의식수준 및 합리적 소비습관과 금융이해력과는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일상생활 속에서 행동하며 소비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도덕의식수준과 경제이해력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도덕의식수준과 경제이해력테스트에 관한 설문을 광주시지역 초등학생과 전남지역 초등학생에게 동시에 실시하여 도덕의식수준 및 합리적 소비습관과 금융이해력과는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광주시지역 초등학생과 전남지역 초등학생의 도덕의식수준과 합리적 소비습관이 금융이해력에 대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금융이해력(FQ)은 예절(Ma)의 변수에 p〈.000 내에서 양(+)의 매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금융이해력(FQ)은 협동(Co)의 변수에 p〈.001 내에서 양(+)의 매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금융이해력(FQ)은 준법(La)의 변수에 p〈.0.021 내에서 양(+)의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분석결과 금융이해력(FQ)은 환경(Ep)의 변수에 p〈.0.899 내에서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금융이해력(FQ)은 계획(PI)의 변수에 p〈.032 내에서 양(+)의 매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섯째, 금융이해력(FQ)은 알뜰(Fr)의 변수에 p〈.008 내에서 양(+)의 매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곱째, 금융이해력(FQ)은 과시(So)의 변수에 p〈.349 내에서 음(-)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여덟째, 금융이해력(FU)은 금전관리(Fi)의 변수에 p〈.000 내에서 양(+)의 매우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FQ(금융이해력)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Ma(예절), Co(협동), La(준법), PI(계획), Fr(알뜰), Fi(금전관리)였으며, So(과시)와 Ep(환경)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Ma(예절), Co(협동), La(준법), PI(계획), Fr(알뜰), Fi(금전관리)의 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다음으로 광주시지역 초등학생과 전남지역 초등학생들을 비교분석한 결과, 먼저 금융이해력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들의 금융이해력이 전남지역 초등학생들의 금융이해력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광주시지역 초등학생이 전남지역 초등학생보다 교육환경이 좋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둘째, 예절에서 '잘 사는 친척에게 부담없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의 경우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보다 전남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긍정적이었다. 셋째, 협동과 같이 '집단 활동에서 나 하나 빠져도 될 것 같으면 참석하지 않아도 된다'와 '나에게 불편을 주는 학교 규칙은 지킬 필요가 없다'의 경우에도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보다 전남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긍정적이었다. 넷째, 준법과 같이 '시험 중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한다면 나라고 해서 못할 것이 없다'와 '우리 사회에서는 차례를 지키면 손해이다'의 경우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보다 전남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긍정적이었다. 다섯째, 과시에서 '나는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보면 필요하지 않아도 구입한다'이 경우와 여섯째, 금전관리에서 '나는 용돈을 정기적으로 받아 사용한다'와 '나는 용돈 기입장을 기록한다'의 경우에는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보다 전남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긍정적이었다. 결과적으로 광주시지역 초등학생은 전남지역 초등학생보다 금융이해력도 높았을뿐만 아니라 예절, 협동, 준법, 과시에서도 전남지역 초등학생보다 광주시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잘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금전관리에서는 광주시지역 초등학생보다 전남지역 초등학생이 더욱 잘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이해력이 높은 지역의 학생이 예절, 협동, 준법, 과시에서도 더욱 좋은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초등학교학생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초등학생들에게 금융이해력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을 심어주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로는 설문대상지역을 광주시지역 초등학생과 전남지역 초등학생으로 한정하지 않고 전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각 지역별로 금융이해력을 비교분석하였으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이해력을 비교분석하였으면 더욱 의미가 있는 논문이 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