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문제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6
제2장 학원 교육과 학원 강사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학원 교육의 개념과 기능 17
1. 학원 교육의 개념 및 목적 17
2. 학원 교육의 기능 분석 20
제2절 학원 강사의 직무환경 22
제3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6
제1절 직무관련 이론 26
1. 직무특성이론 26
2. 목표설정이론 33
제2절 선행연구의 고찰 38
1. 직무특성요인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38
2. 직무특성과 직무성과 43
3.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 45
제4장 연구방법 및 가설의 설정 49
제1절 연구의 방법 49
1. 연구 모형 49
2. 표본의 설계 50
3. 측정도구의 설계 50
4.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2
제2절 가설 및 변수 54
1. 가설의 설정 54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방법 56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7
1. 신뢰도 검증 67
2. 타당성 분석 69
제5장 실증분석 72
제1절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72
제2절 상관관계 분석결과 73
제2절 연구가설의 검증 74
1. 가설1의 검증결과 74
2. 가설2의 검증결과 75
3. 가설3의 검증 결과 77
4. 가설4의 검증결과 78
제6장 결론 80
제1절 연구의 결과 8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81
1. 연구의 한계 81
2.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문헌 83
국문초록 90
설문지 92
〈표 4-1〉 설문지의 구성 51
〈표 4-2〉 설문지 회수 및 활용 51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결과 52
〈표 4-4〉 학원 교육환경 측정도구 구성 내용 57
〈표 4-5〉 학원 강사의 전문성 측정도구 구성 내용 58
〈표 4-6〉 사회적 지원의 정의 60
〈표 4-7〉 학원 강사의 사회적 지원 측정도구 구성 내용 61
〈표 4-8〉 임파워먼트에 대한 정의 63
〈표 4-9〉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구성 내용 65
〈표 4-10〉 직무성과 측정도구 구성 내용 66
〈표 4-11〉 신뢰성 분석 결과 68
〈표 4-12〉 직무특성 요인분석 결과 70
〈표 4-13〉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 요인분석 결과 71
〈표 5-1〉 기술통계량 결과 72
〈표 5-2〉 상관관계 분석 결과 73
〈표 5-3〉 임파워먼트에 대한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의 다중회귀 분석결과 75
〈표 5-4〉 직무성과에 대한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의 다중회귀 분석결과 76
〈표 5-5〉 직무성과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다중회귀 분석결과 77
〈표 5-6〉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8
〈그림 3-1〉 해크먼과 올덤의 직무특성 모형(1976) 28
〈그림 4-1〉 연구의 모형 49
〈그림 5-1〉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