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의 관계를 연구문제로 제기하고 직무특성이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직무특성 요인과 직무성과 사이에 있어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제제기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고 2016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설정하고, 공간적 범위로는 전남 목포시와 무안군에 위치한 사설 학원의 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이를 SPSS for win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성 및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에서는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의 하위 변수인 학원의 교육환경, 학원 강사의 전문성, 학원 강사의 사회적 지원 중 사회적 지원만을 제외한 학원 교육환경과 학원 강사의 전문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는 학원강사의 직무특성 중 교육환경과 학원 강사의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임파워먼트는 높게 나타나지만, 사회적 지원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1과 가설1-2만이 채택되고 가설1-3은 기각되었다.
가설2에서는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과 직무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의 학원의 교육환경, 학원 강사의 전문성, 학원 강사의 사회적 지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로 보아 직무특성 요인들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설2-1, 가설2-2, 가설2-3은 채택되었다.
가설3에서는 학원 강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임파워먼트는 직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로 보아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직무성과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어 가설3은 채택되었다.
가설4에서는 학원 강사의 직무특성과 직무성과간의 영향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원의 교육환경, 학원 강사의 전문성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모두 나타났지만 학원 강사의 사회적 지원은 직접효과에서는 나타났지만 간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가설4는 일부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