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4
제2장 조선해양산업의 인적자원개발 15
제1절 조선 산업의 인력 현황 17
제2절 조선 산업의 인적자원개발 방향 23
1. 조선 산업의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 23
2. 조선 산업의 NCS와 교육훈련 24
제3장 이론적 배경 27
제1절 교육훈련 성과이론 27
1. 인적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 28
2.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 31
제2절 교육훈련과 직무몰입의 관계 35
제3절 직무몰입과 전이행동성과의 관계 37
제4절 교육훈련특성과 전이행동성과의 관계 40
제5절 조직환경 특성과 전이행동성과의 관계 45
제4장 연구모형 및 가설 47
제1절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의 설정 47
1. 연구모형의 설계 47
2. 연구의 가설 설정 48
3. 변수의 정의 49
4. 설문지 구성 및 표본추출 방법 52
제5장 실증분석 검증결과 56
제1절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56
제2절 상관관계 분석결과 57
제3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9
1. 신뢰도 분석결과 59
2. 타당성 분석결과 61
제4절 회귀분석 결과 63
1. 교육훈련 요인의 직무몰입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63
2. 교육훈련 요인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64
3. 직무몰입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66
제5절 조절효과 분석결과 67
1. 학습동기와 전이행동성과간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7
2. 교육훈련 환경과 전이행동성간의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8
3. 목표지향성과 전이행동성간의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9
제6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결과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국문초록 83
설문지 86
〈표 2-1〉 직종별 인력현황 18
〈표 2-2〉 기업별 고용현황 20
〈표 2-3〉 기업별 외국인력 고용현황 22
〈표 3-1〉 인적자본 개념의 선행연구 29
〈표 3-2〉 개인특성요인과 전이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42
〈표 3-3〉 교수설계요인과 전이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43
〈표 3-4〉 조직환경과 전이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4-1〉 교육훈련 학습동기 측정도구 49
〈표 4-2〉 교육훈련 환경 측정도구 50
〈표 4-3〉 목표지향성 측정도구 50
〈표 4-4〉 직무몰입 측정도구 51
〈표 4-5〉 교육훈련 전이행동성과 측정도구 52
〈표 4-6〉 설문의 구성내용 53
〈표 4-7〉 설문지 회수현황 53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 결과 55
〈표 5-1〉 변수의 기술통계량 57
〈표 5-2〉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58
〈표 5-3〉 변수의 신뢰성 분석결과 60
〈표 5-4〉 요인분석 결과 62
〈표 5-5〉 교육훈련 요인의 직무몰입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64
〈표 5-6〉 교육훈련 요인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65
〈표 5-7〉 직무몰입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5-8〉 학습동기와 교육훈련 전이행동성과간의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67
〈표 5-9〉 교육훈련 환경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8
〈표 5-10〉 목표지향성의 전이행동성과에 대한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9
〈그림 2-1〉 총 인력 및 직종별 인력변화 추이 19
〈그림 2-2〉 직종별 인력구성비 20
〈그림 4-1〉 연구의 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