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종업원들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동시에 이것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격요건을 갖추었다고 인정하여 고용한 모든 종업원에게 그들이 직장의 환경에 빨리 익숙하게 하고 또한 그들이 수행해야 할 직무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케 하여 보다 나은 직무활동을 수행하여 결국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이윤을 극대화 시키게끔 하는 사내 교육 및 훈련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는 것이 요청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조선제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 요인이 직무몰입과 전이행동성과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직무몰입이 교육훈련요인과 전이행동성과에서 조절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훈련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한 후 실증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9월1일부터 2016년 9월 20일까지 전남지역의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조선제조기업의 생산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통계프로그램 SPSSWIN 18.0을 사용하여 변수의 상관관계와,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교육훈련과 직무몰입과의 영향관계, 교육훈련과 전이 행동과의 영향관계, 직무몰입의 조절효과 등의 인과관계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요인의 하위 변수인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 목표지향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교육훈련 요인은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 목표지향성은 모두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1, 가설1-2, 가설1-3은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교육훈련 요인의 하위 변수인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 목표지향성이 전이행동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교육훈련 요인 중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은 전이행동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목표지향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1, 가설2-2는 채택되었으나 가설2-3은 기각되었다.
셋째, 직무몰입이 교육훈련을 통한 전이행동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직무몰입은 전이행동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3은 채택되었다.
넷째, 교육훈련 요인의 하위 변수인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 목표지향성이 전이행동성과와의 관계에서 직무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습동기와 교육훈련 환경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목표지향성에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설4-1, 가설4-2는 채택되었으나 가설4-3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조선 제조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직장 내 재직 교육훈련 요인 중 종사자 본인의 학습동기, 교육훈련 환경, 목표지향성 등은 직무몰입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전이행동성과에는 학습 동기와 교육훈련의 환경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훈련의 요인과 전이행동성과간의 관계에 있어서 직무몰입은 교육훈련 요인 중 본인의 학습동기와 교육훈련 환경요인이 직무몰입정도에 따라 전이행동성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