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연구 문제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0
3. 연구 질문 11
4. 용어의 정의 11
5. 연구의 중요성 12
6. 연구 제한범위 1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4
1.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와 계몽주의 이해 14
2.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이동 16
제2절 포스트모더니즘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재영향 19
1. 상대주의 19
2. 다원주의 20
3. 혼합주의 22
4. 해체주의 24
5. 대중문화주의 25
6. 감성주의 26
제3절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대학문화와 선교단체의 인식변화 27
1.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대학문화 27
2. 캠퍼스 선교단체의 몸부림 29
3. 연합에 대한 인식변화 30
제4절 평신도 선교사의 의의와 필요성 31
1. 평신도 선교사의 의의 31
2. 평신도 선교사의 필요성 33
제5절 평신도 선교의 성경적 고찰 34
1. 구약 34
2. 신약 37
제6절 한국대학생선교회(C.C.C.) 대구지구 사역 현황 40
1. 대구 C.C.C. 연간 사역 41
2. 대구 C.C.C. 정기 모임 42
3. 대구 C.C.C. 캠퍼스별 순장, 순원 수 42
4. 대구 C.C.C. 장학 사역 43
5. 대구 C.C.C. 사랑방 사역 43
6. 대구 C.C.C. 축구대회 사역 44
7. 대구 C.C.C. 세례사역 44
8. 대구 C.C.C. 도시전도 45
제7절 C.C.C. 대구지구의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 양성방안 46
1. 전문인 선교를 위한 선교 커리큘럼 개발 46
2. 지역교회와 선교단체와의 유기적 협력 47
3. 전문인 선교사로서의 정체성 회복 49
제3장 연구 설계 51
제1절 연구 질문 검토 51
제2절 연구 대상 51
제3절 견본 추출 52
제4절 연구 도구 52
제5절 자료수집 절차 52
제6절 자료수집 제한 52
제4장 연구 분석 53
1. 자료 분석 53
1) 일반 자료 분석 53
2) C.C.C. 순장,순원들의 평신도 전문인 사역에 관한 질문 자료 분석 55
3) C.C.C. 순장 순원들의 학교생활에 관한 질문 자료 분석 61
2. 설문지 내용 분석 62
1) 연구 질문 1 62
2) 연구 질문 2 63
3) 연구 질문 3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제1절 연구 요약 65
제2절 연구 결론 66
제3절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2
〈그림 1〉 설문 응답자 구성 비율 53
〈그림 2〉 설문 응답자 학년 분포도 53
〈그림 3〉 C.C.C. 훈련을 받게 된 동기 54
〈그림 4〉 C.C.C. 훈련을 받게 된 동기 54
〈그림 5〉 CCC에서 '평신도 전문인 사역'에 대해서 들어 본 적 있는가? 55
〈그림 6〉 '평신도 전문인 사역'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55
〈그림 7〉 평신도 전문인 사역자의 기준은 무엇인가? 56
〈그림 8〉 평신도 전문인 사역의 양육과 훈련의 중요성 56
〈그림 9〉 평신도 전문인 사역의 양육과 훈련의 필요성 58
〈그림 10〉 평신도 전문인 사역 훈련 참여 여부 58
〈그림 11〉 C.C.C.에서 평신도 전문인 사역 훈련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59
〈그림 12〉 평신도 전문인 사역자 양육에 대한 열의 59
〈그림 13〉 평신도 전문인 사역 훈련의 프로그램이 더 다양하게 개설된다면? 60
〈그림 14〉 평신도 전문인 사역자를 양성하기 위해 사역자들에게 꼭 필요한 것 60
〈그림 15〉 평생 평신도 전문인 사역자로 헌신할 의향이 있는가? 61
〈그림 16〉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은 무엇인가? 61
〈그림 17〉 C.C.C.에서 훈련 받으면서 일주일동안 불신자에게 얼마나 복음 전하는가? 62
〈그림 8-1〉 평신도 전문인 사역의 양육과 훈련의 중요성 62
〈그림 10-1〉 평신도 전문인 사역 훈련 참여 여부 63
〈그림 9-1〉 평신도 전문인 사역의 양육과 훈련의 필요성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