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연구 문제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11
제3절 연구 질문 11
제4절 용어 정의 11
제5절 연구 제한 범위 12
제6절 연구의 중요성 13
제7절 연구 절차 1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5
제1절 아동에 대한 이해 15
1. 아동의 정의 15
2. 아동의 발달 특성 15
3. 아동의 성경적 이해 18
제2절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이해 19
1.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개념 19
2. 자아존중감의 발달 20
3. 자아존중감의 성경적 이해 22
제3절 아동의 가정생활 만족도의 이해 23
1. 가정생활 만족도의 개념 23
2. 가정생활 만족도의 영향 요인 24
3. 가정생활 만족도의 성경적 이해 25
제3장 연구 설계 27
제1절 연구 질문 검토 27
제2절 연구 대상 27
제3절 연구 도구 28
제4절 자료 수집 절차 28
제5절 자료 수집 제한 28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29
제1절 일반사항 자료 분석 29
제2절 연구 질문 1의 분석 결과 34
제3절 연구 질문 2의 분석 결과 39
제4절 연구 질문 3의 분석 결과 44
제5장 결론 및 제언 51
제1절 연구 요약 51
제2절 연구 결론 55
제3절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1. 설문지 62
〈표 1〉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특성 분석 21
〈표 2〉 일반사항에 대한 분석 30
〈표 3〉 일반사항에 있는 신앙생활에 대한 분석 32
〈표 4〉 일반사항(수입)과 자아존중감(장점성품, 자신감, 인기, 자존감)의 상관관계 34
〈표 5〉 일반사항(기도하는 횟수)과 자아존중감(자신감, 인기, 자존감)의 상관관계 35
〈표 6〉 일반사항(기도하는 시간)과 자아존중감(자신감, 인기, 자존감)의 상관관계 36
〈표 7〉 일반사항(말씀 읽는 시간)과 자아존중감(가치, 장점성품, 인기, 외모, 자신감)의 상관관계 37
〈표 8〉 일반사항(예배 출석)과 자아존중감(자신감)의 상관관계 38
〈표 9〉 일반사항(학년)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의 상관관계 39
〈표 10〉 일반사항(수입)과 가정생활 만족도(불편함)의 상관관계 40
〈표 11〉 일반사항(용돈)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가정만족)의 상관관계 41
〈표 12〉 일반사항(말씀 읽는 횟수)과 가정생활 만족도(가면)의 상관관계 42
〈표 13〉 일반사항(말씀 읽는 시간)과 가정생활 만족도(가면)의 상관관계 42
〈표 14〉 일반사항(말씀 읽는 횟수)과 가정생활 만족도(만족)의 상관관계 43
〈표 15〉 일반사항(예배 출석)과 가정생활 만족도(상처, 만족)의 상관관계 43
〈표 16〉 자아존중감(가치)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상처, 만족, 가족 만족)의 상관관계 44
〈표 17〉 자아존중감(장점, 성품)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폭행, 상처, 만족)의 상관관계 45
〈표 18〉 자아존중감(자신감)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폭행, 만족, 가족 만족)의 상관관계 46
〈표 19〉 자아존중감(외모)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상처, 만족)의 상관관계 47
〈표 20〉 자아존중감(인기)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상처, 만족)의 상관관계 48
〈표 21〉 자아존중감(자존감)과 가정생활 만족도(행복, 거리감, 폭행, 상처, 만족, 가족 만족)의 상관관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