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3절 선행연구 분석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청소년의 개념 16
1. 청소년의 이해 16
2. 청소년의 발달 특징 19
3. 청소년 복지정책 22
4. 청소년의 여가 32
제2절 각 종교별 청소년 활동 39
1. 불교의 청소년 포교활동 42
2. 개신교의 청소년 선교활동 45
3. 천주교의 청소년 사목활동 48
제3절 청소년 종교 활동과 복지증진의 상관관계 50
1. 청소년 종교 활동 50
2. 청소년 종교 활동과 복지증진 51
제3장 청소년 복지정책과 불교활동 현황 55
제1절 청소년 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55
1. 청소년 복지정책의 현황 55
2. 청소년시설과 청소년활동 현황 61
3.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 73
제2절 불교 청소년포교의 현황과 문제점 75
1. 청소년포교의 현황 75
2. 불교 청소년프로그램 77
3. 청소년포교의 문제점 97
제4장 청소년포교 활성화 방안 102
제1절 종교별 청소년지도정책 102
1. 종교별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102
제2절 청소년 포교활성화 방안 제시 107
1. 청소년 템플스테이 107
2. 불교청소년 명상 캠프 109
3. 불교청소년 동아리 활성화 110
4. 불교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111
5. 불교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 보급 112
제5장 결론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31
표-1. 청소년 관련법의 용어 정의와 연령 기준 18
표-2. 청소년기의 연령적 구분 18
표-3. 청소년복지의 서비스 영역 25
표-4. 주요 청소년관련법 26
표-5. 청소년의 시간 활용 35
표-6.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 36
표-7. 청소년의 여가활용(복수응답) 37
표-8. 한국인의 종교인구 분포 39
표-9. 연령별 종교인 비율 40
표-10. 한국의 종교인구 분포 41
표-11. 종교인의 신앙시기 41
표-12. 2015년 종교계 청소년 인성교육 지원사업 52
표-13. 청소년 정책의 변천 57
표-14. 각 부처별 청소년 복지 정책(2014) 58
표-15. 청소년활동 영역 62
표-16. 청소년 활동시설의 종류와 특성 63
표-17.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2015.12.31기준 64
표-18. 청소년 운영위원회 지원현황 2015.12.31기준 64
표-19. 방과 후 아카데미 활동 68
표-20. 학교 급 별 사교육 참여 실태 70
표-21. 방과 후 학교 학생 참여율 70
표-22. 방과 후 학교 강좌 현황 71
표-23. 방과 후 학교 만족도 조사 72
표-24. "청소년 마음등불" 명상프로그램 예시 82
표-25. 청소년 교화 연합회의 전문화·특성화 프로그랩 85
표-26. 파라미타 활동소개 87
표-27. 서울시소재 불교계 복지관 여름 방학 자원봉사 캠프 91
표-28. 서울시 불교계(조계종)청소년시설 위탁현황 2016 93
표-29. 구로청소년 수련관과 목동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비교 94
표-30. 청소년 동아리 활동 내용 95
표-31. 종교별 종교의례 참여율:... 97
표-32. 신앙 활동에 대해 냉담한 이유 98
표-33. 중·고등부 주일학교 불참 이유 응답률 99
표-34. 불교 어린이·청소년 지도사 현황 100
표-35. 한국종교계 사립학교 현황 103
표-36. 종립학교 내 종교수업 편성·운영의 범위 104
표-37. 종교수업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중복응답) 105
표-38. 서울시 청소년 수련관 위탁 운영 중인 종교단체 106
표-39. 명상과 사무량심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112
표-40.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113
그림-1.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현황 69
그림-2. 템플스테이 참가자 변화추이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