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원불교 유아교육 16
가. 원불교 유아교육 이념 16
나. 원불교 유아교사의 역할 19
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0
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0
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요인 23
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25
가. 교사의 직무만족의 개념 25
나.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요인 28
4.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도구 36
가. 직무스트레스 36
나. 직무만족도 37
3. 연구절차 38
가. 예비 조사 38
나. 본조사 39
4.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해석 40
1.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0
가. 최종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1
나. 교사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2
다. 교사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3
2.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44
가.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5
나. 교사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다. 교사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7
3.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48
V. 논의 및 결론 50
1. 요약 및 논의 50
가.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0
나.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52
다.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3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부록 63
부록 1.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설문지 64
〈표 1〉 직무스트레스 요인 24
〈표 2〉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요인 30
〈표 3〉 연구 대상의 특징 34
〈표 4〉 직무스트레스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5〉 직무만족도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6〉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 7〉 교사의 최종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1
〈표 8〉 교사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2
〈표 9〉 교사의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3
〈표 10〉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11〉 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5
〈표 12〉 교사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표 13〉 교사의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7
〈표 14〉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8
[그림 1] 원광유아교육의 이념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