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and key-words 10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상담 17
2. 장애학생 상담 19
가. 장애학생 상담의 정의 19
나. 장애학생 상담의 문제 22
3. 통합교육 24
4. 선행 연구 고찰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28
2. 측정도구 30
3. 분석방법 31
IV. 연구결과 32
1.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의 인식 32
가.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교사의 인식 차이 32
나. 교직 경력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교사의 인식 차이 34
다. 소속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교사의 인식 차이 36
라. 전공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교사의 인식 차이 37
마. 통합학급 경험에 따른 장애학생 상담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38
바. 연수·교육에 따른 장애학생 상담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39
사.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에 따른 장애학생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 40
아. 장애학생 상담활동에 저해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차이 41
2. 장애학생 상담서비스 활성화 방안 44
V.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부록 60
〈표 III-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상황 28
〈표 III-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9
〈표 III-3〉 설문지의 영역별 문항 구성 30
〈표 IV-1〉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2
〈표 IV-2〉 교직경력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4
〈표 IV-3〉 소속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6
〈표 IV-4〉 전공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7
〈표 IV-5〉 통합학급 경험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8
〈표 IV-6〉 연수·교육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39
〈표 IV-7〉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인식 차이 40
〈표 IV-8〉 장애학생 상담활동을 저해하는 요인 41
〈표 IV-9〉 교사와 장애학생들 간의 상담 횟수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44
〈표 IV-10〉 장애학생 상담을 위해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 46
〈표 IV-11〉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개선방안 47
〈표 IV-12〉 장애학생에 대한 바람직한 학교상담의 방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