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 16
가.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16
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 18
2. 심리적 소진 21
가. 심리적 소진의 개념 21
나. 교사의 심리적 소진 23
3. 성격 5요인 24
4. 선행연구 고찰 27
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27
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성격5요인의 관계 28
다. 심리적 소진과 성격5요인의 관계 31
5. 매개효과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6
가.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36
나. 심리적 소진 척도 37
다. 성격 5요인 척도 38
3. 분석방법 39
IV. 연구결과 40
1.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성격 5요인의 관계 40
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과 소진간의 관계 40
나. 초등교사의 성격 5요인과 소진간의 관계 41
다. 초등교사의 성격5 요인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간의 관계 42
라.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소진, 성격5요인 간의 관계 43
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성격5요인의 매개효과 43
가.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이 외향성을 매개로 소진에 미치는 영향 44
나.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이 성실성을 매개로 소진에 미치는 영향 46
다.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이 신경증을 매개로 소진에 미치는 영향 47
라.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이 외향성을 매개로 소진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및 결론 50
참고문헌 53
부록 63
〈표 II-1〉 성격 5요인과 각 특징 26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인 특성 36
〈표 III-2〉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별 문항분석 및 신뢰도 37
〈표 III-3〉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별 문항분석 및 신뢰도 38
〈표 III-4〉 성격 요인의 하위요인별 문항분석 및 신뢰도 39
〈표 IV-1〉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 40
〈표 IV-2〉 성격 요인과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 41
〈표 IV-3〉 성격 요인과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관관계 42
〈표 IV-4〉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이 외향성을 매개로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5〉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이 성실성을 매개로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6〉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이 신경증을 매개로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7〉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이 외향성을 매개로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IV-1〉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 성격5요인의 매개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