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혼합연령 학급의 개념 20
2. 혼합연령 학급의 실태 및 특성 21
3. 혼합연령학급 교사의 역할 23
4. 혼합연령학급의 일과운영 24
5. 혼합연령학급의 교수·학습 방법 27
1) 또래 강화(peer reinforcement) 27
2) 또래 모델(peer model) 28
3) 또래 지도(peer tutoring) 28
4) 소집단 학습 29
6. 혼합연령학급의 교육적 효과 30
1) 사회성 발달 30
2) 언어 발달 32
3) 인지 발달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7
1) 예비조사 37
2) 본 조사 37
4. 자료분석 37
IV. 결과 및 해석 38
1. 혼합연령 학급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38
2. 혼합연령 학급의 일과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48
3. 혼합연령 학급구성의 교육적 영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 64
V. 논의 및 결론 81
1. 요약 및 논의 81
2.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1
부록 98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5
〈표 2〉 공립유치원 혼합연령학급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 구성 36
〈표 3〉 혼합연령 학급구성의 필요성에 대한 변인별 교사의 인식 38
〈표 4〉 혼합연령 학급구성이 필요한 이유와 필요치 않은... 39
〈표 5〉 혼합연령 학급 운영 시에 나이 많은 유아들의 반응 및... 43
〈표 6〉 혼합연령 학급운영 시 나이 많은 유아 학부모의 반응 및... 46
〈표 7〉 혼합연령 학급의 수업 시 고려할 점에 대한 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른... 49
〈표 8〉 혼합연령 학급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활동유형에 대한... 52
〈표 9〉 효과적인 교수전략에 대한 변인별 교사의 인식 56
〈표 10〉 혼합연령 학급운영 시 일상생활습관 지도의 어려움에... 59
〈표 11〉 혼합연령 학급 운영 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62
〈표 12〉 혼합연령 학급에서 나이 어린 유아들이 받는... 65
〈표 13〉 혼합연령 학급에서 나이 어린 유아들이 받는... 67
〈표 14〉 나이 많은 유아들이 받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70
〈표 15〉 혼합연령 학급에서 나이 많은 유아가 받는... 73
〈표 16〉 혼합연령 학급에서 동일연령 유아들 간 상호작용에 대한... 75
〈표 17〉 혼합연령 학급에서 혼합연령 유아들 간 상호작용에 대한...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