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10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교육기관 19
1)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9
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학력 21
1) 보육교사 교육원 21
2) 전문대학 22
3) 4년제 대학 23
4) 대학원 24
3.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24
4. 부모상담 25
1) 부모상담의 개념 25
2) 부모상담의 기대효과 26
3) 부모상담의 유형 27
4) 부모상담의 내용 31
5) 부모상담의 요소 32
5. 선행연구 검토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38
1) 예비 조사 38
2) 본 조사 38
4. 자료 분석 38
IV. 결과 및 해석 39
1. 부모상담 진행 전에 겪는 어려움 39
1) 부모상담 진행 전 자료준비에 대한 어려움 39
2) 부모상담 진행 전 자료준비 시 필요한 도움 40
3) 부모상담 진행 전 환경구성에 대한 어려움 42
4) 부모상담 진행 전 원내 장학이나 연수 경험 및 필요성 43
2. 부모상담 진행 시에 겪는 어려움 49
1) 부모상담 진행시기 49
2) 부모상담 진행 시 겪는 어려움 52
3. 부모상담 진행 후에 겪는 어려움 54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부록 67
〈표 1〉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을 위한 이수과목 22
〈표 2〉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위한 이수과목 23
〈표 3〉 연구대상 교사의 전문적인 배경 36
〈표 4〉 부모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설문지 문항의 구성 37
〈표 5〉 부모상담 진행 전 자료준비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39
〈표 6〉 부모상담 진행 전 자료준비와 관련하여 필요한 도움 41
〈표 7〉 부모상담 진행 전 환경구성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42
〈표 8〉 부모상담 진행 전 원내 장학이나 연수 경험 유무 44
〈표 9〉 부모상담 진행 전 교사교육 경험 횟수 46
〈표 10〉 부모상담 진행 전 교사교육 필요성 47
〈표 11〉 부모상담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시기 50
〈표 12〉 부모상담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대한 이유 51
〈표 13〉 부모상담 진행 시 교사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 52
〈표 14〉 부모상담 후의 추후활동에서 겪는 어려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