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ABSTRACT 12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B.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A. 쌓기영역 18
1. 쌓기영역의 이해와 유아의 발달 18
2. 쌓기영역의 중요성 21
3. 쌓기 놀이감의 유형 26
B. 쌓기영역 운영의 실제 29
1. 쌓기영역의 구성 29
2. 쌓기영역 운영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3.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 35
III. 연구방법 39
A. 연구대상 39
B. 연구도구 40
C. 연구절차 42
D.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A. 쌓기영역 운영의 운영실태 43
B. 쌓기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 57
V. 논의 및 결론 68
A. 요약 및 논의 68
B.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5
〈부록 1〉 설문지 86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9
〈표 2〉 설문지의 문항구성 41
〈표 3〉 쌓기영역의 구성여부 43
〈표 4〉 쌓기영역의 비품과 자료실태 44
〈표 5〉 쌓기관련 도서(지식 정보 책, 동화책, 잡지 등) 영역 비치 45
〈표 6〉 쌓기영역 교재교구 선정 시 고려할 점 46
〈표 7〉 쌓기영역 교재교구 준비 47
〈표 8〉 쌓기영역의 자료 교체 시기 48
〈표 9〉 쌓기영역 계획 시 고려사항 49
〈표 10〉 쌓기영역의 구성여부 50
〈표 11〉 쌓기영역에서의 유아의 1일 활동시간 51
〈표 12〉 쌓기영역 활동의 집단유형 52
〈표 13〉 쌓기영역에서 유아의 활동평가 방법 53
〈표 14〉 쌓기영역에서 유아의 활동평가 시기 54
〈표 15〉 쌓기 활동 후 이루어지는 연계활동 55
〈표 16〉 상업용 쌓기프로그램 사용 경험 56
〈표 17〉 쌓기영역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만족도 57
〈표 18〉 쌓기영역의 필요성 58
〈표 19〉 쌓기영역의 운영목적 59
〈표 20〉 쌓기영역의 운영 중 지도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쌓기교육 내용 60
〈표 21〉 쌓기교육 운영 중 지도가 어렵다고 생각되는 이유 61
〈표 22〉 쌓기영역의 운영 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63
〈표 23〉 상업용 쌓기프로그램이나 쌓기교재에 대한 만족도 64
〈표 24〉 상업용 쌓기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유 65
〈표 25〉 쌓기영역 운영을 위한 교사의 노력 정도 66
〈표 26〉 쌓기영역 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67
[그림 1] Bredekamp와 Rosegrannt가 제시한 상호작용 연속선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