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6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과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6
2.1. 선행 학습의 성격 및 특징 16
2.2. 선행 학습의 목표 17
2.3. 선행 학습의 방법 및 현황 17
2.4. 초등 및 중등 영어교육의 선행학습 변천과정 19
2.5. 외국의 선행학습 20
III. 연구 방법 22
3.1. 선행 학습이 중등과정의 영어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22
3.2. 선행 학습이 중등과정의 영어 성적에 미치는 영향. 26
3.2.1. 연구대상 26
3.2.2. 자료수집방법 및 연구도구 27
3.2.3. 결과 처리 방법 및 자료 분석 2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9
4.1. 전반적인 경향 29
4.2. 선행학습의 필요성과 영향 31
4.3. 선행 학습의 효과와 효과적인 방법 39
4.4. 선행 학습과 중학교 성적간의 언어 능력에서의 차이 48
4.5. 사교육을 통한 선행 학습의 효과와 연계성 52
V. 결론 및 제언 53
5.1. 결론 53
5.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