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숲 체험 12
1. 숲의 정의 12
2. 숲 체험 교육기관의 설립 배경 및 역사 13
B.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 16
1. 유아의 숲 체험 활동의 의미 16
2. 숲 유치원의 철학 17
3. 유아 숲 체험 활동의 목적 및 중요성 19
4. 유아 숲 체험 활동의 유형 21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7
3. 연구 절차 28
1) 예비조사 28
2) 본 조사 28
3) 자료 분석 28
IV. 연구결과 및 해석 29
1. 숲 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29
2. 숲 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요구 47
V. 논의 및 결론 66
1. 요약 및 논의 66
1)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66
2)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요구 67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6
국문초록 84
ABSTRACT 87
〈표 1〉 숲 유치원의 교육철학 18
〈표 2〉 숲 생태프로그램의 교육목적 20
〈표 3〉 유아숲체험원 프로그램 예시 22
〈표 4〉 연구 대상의 특징 26
〈표 5〉 설문지 문항 구성 27
〈표 6〉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내 장소 및 여건 조성 29
〈표 7〉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지역사회 내 장소 및 여건 조성 30
〈표 8〉 부모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필요성 32
〈표 9〉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체험활동 정보원 32
〈표 10〉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지 수준 33
〈표 11〉 부모의 연령에 따른 유아 능력 증진 도움수준 35
〈표 12〉 부모의 학력에 따른 유아 능력 증진 도움수준 37
〈표 13〉 부모의 성장지역에 따른 유아 능력 증진 도움수준 39
〈표 14〉 부모의 자녀연령에 따른 유아 능력 증진 도움수준 41
〈표 15〉 부모의 자녀성별에 따른 유아 능력 증진 도움수준 43
〈표 16〉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실시 유치원 선택여부 45
〈표 17〉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실시 유치원 보내는 이유 46
〈표 18〉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실시횟수 48
〈표 19〉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운영방법 49
〈표 20〉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시작시기 50
〈표 21〉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혼합연령구성 52
〈표 22〉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1인) 담당인원 53
〈표 23〉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담당교사 자질 54
〈표 24〉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적합한 교사 55
〈표 25〉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적합한 보조교사 56
〈표 26〉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적합한 유아복장 58
〈표 27〉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급식방법 59
〈표 28〉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활동공간 60
〈표 29〉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적합한 환경 61
〈표 30〉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적용·실시 시 문제점 63
〈표 31〉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활성화 조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