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가설 13
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의 관계 13
2)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14
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의 관계 14
4. 용어의 정의 15
1) 방문동기 15
2) 만족도 17
3) 행동의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평창동계올림픽 18
1) 평창동계올림픽 대회개요 및 개최 경기장 현황 18
2) 알펜시아 스키점프 센터 현황 19
2. 방문동기 20
1) 개념 20
2) 연구동향 21
3. 만족도 24
1) 개념 24
2) 연구동향 25
4. 행동의도 27
1) 개념 27
2) 연구동향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0
2. 조사도구 33
1) 방문동기 33
2) 만족도 34
3) 행동의도 34
3. 사전조사 34
4.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
1) 탐색적 요인분석 37
2) 신뢰도 39
3) 상관관계분석 40
5.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41
1) 조사절차 41
2) 자료처리 42
IV. 결과 및 논의 43
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 43
2. 만족도와 행동의도 44
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 45
4. 분석 결과 요약 46
5. 논의 47
1) 경기장 방문동기와 만족도의 관계 47
2)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48
3) 경기장 방문동기와 행동의도의 관계 48
V. 결론 50
1. 요약 50
2. 전략적 시사점 51
3.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52
참고문헌 53
부록 59
Abstract 64
표 1. 선행 연구의 방문동기 구성과 측정항목 23
표 2. 만족도에 대한 정의 25
표 3. 선행 연구의 만족도에 대한 측정 항목 26
표 4. 행동의도의 개념 및 구분 28
표 5.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1
표 6. 연구대상의 소비행동 특성 32
표 7. 조사도구 33
표 8. 조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5
표 9. 조사대상의 소비행동 특성 36
표 10. 방문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 11. 행동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9
표 12. 신뢰도 분석 결과 40
표 13. 상관관계분석 결과 40
표 14. 경기장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3
표 15. 만족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44
표 16.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44
표 17. 경기장 방문동기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5
표 18. 경기장 방문동기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6
그림 1. 요구·욕구·동기 관계 개념도 20
그림 2. 조사절차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