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진정성 리더십 16
1. 진정성의 개념 16
2. 진정성 리더십 21
3. 진정성 리더십과 관련 리더십의 차이 25
제2절 심리적 오너십 29
1. 심리적 오너십의 개념 29
2. 심리적 오너십과 유사 개념의 차이 31
3. 심리적 오너십의 효과 33
4. 심리적 오너십의 형태 35
제3절 선제적 행동 41
1. 선제적 행동의 개념 41
2. 과정으로서의 선제성 42
3. 선제성의 선행변수 44
제4절 업무성과 47
제5절 변화저항 행동 49
1. 변화저항의 개념 49
2. 변화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0
제3장 연구의 설계 53
제1절 연구모형 5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4
1. 진정성 리더십과 심리적 오너십 54
2. 심리적 오너십과 조직유효성 59
3. 심리적 오너십의 매개효과 6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5
1. 진정성 리더십 65
2. 심리적 오너십 65
3. 선제적 행동 66
4. 업무성과 67
5. 변화저항 68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 69
1. 설문지 구성 69
2. 자료수집 방법 70
제5절 자료분석 방법 71
제4장 실증연구결과 72
제1절 기초통계분석 72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7
1. 타당성 분석 77
2. 신뢰성 분석 85
제3절 연구모형 평가 86
제4절 연구가설 검정 89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1
부록 119
ABSTRACT 129
[표 3-1] 설문지의 문항 구성 69
[표 4-1] 기초통계분석 결과 74
[표 4-2] 표준화된 요인적재량, AVE, 개념 신뢰도 79
[표 4-3] 구성개념간의 상관계수 81
[표 4-4] 비제약모델과 제약모델 간의 차이 82
[표 4-5] 요인별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85
[표 4-6] 연구모형 및 경쟁모형 평가 결과 88
[표 4-7] 간접효과의 유의성 검정 93
[표 5-1] 연구가설 검정 결과 96
[그림 3-1] 연구 모형 53
[그림 4-1] 비제약모델 83
[그림 4-2] 제약모델 84
[그림 4-3] 경쟁모형 87
[그림 4-4] 경로분석 결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