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4
제1절 경의선 숲길 공원 14
1. 폐 철도 부지의 활용 14
2. 경의선 숲길 공원 15
제2절 상권 18
1. 상권의 개념 18
2. 상권의 범위 및 유형 19
3. 상업 입지 특성 20
4. 상권 결정 요소 27
제3절 선행 연구 검토 30
1. 환경입지 요인이 주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 관련 연구 31
2. 상권 입지 관련 연구 34
3.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의 차별성 39
제3장 연구모형 41
제1절 경의선 숲길 조성 전·후 상권변화 분석 41
제2절 경의선 숲길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 45
1. 연구 모형 45
2. 변수 설정 48
제4장 실증분석 54
제1절 경의선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변화 분석 54
1.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점포 수 변화 분석 54
2.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점포당 매출액 변화 분석 59
3.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매출 건 변화 분석 62
4. 소결 66
제2절 경의선 숲길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분석 67
1. 분석 모형 및 변수 설정 67
2. 모형 별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3. 모형3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의 결론 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 2-1〉 상권과 입지의 차이 21
〈표 2-2〉 점포 입지 모델 22
〈표 2-3〉 입지 별 상권 특성 26
〈표 2-4〉 상권의 구성 요소들 27
〈표 2-5〉 부동산의 환경입지와 관련된 선행연구 33
〈표 2-6〉 상권 입지 관련 선행연구 37
〈표 2-7〉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상권 관련 변수 38
〈표 3-1〉 경의선 숲길 와우교 구간 주변 상권 분석 범위 개요 41
〈표 3-2〉 경의선 숲길 연남동 구간 주변 상권 분석 범위 개요 46
〈표 3-3〉 분석 모형 별 사용한 종속변수 47
〈표 3-4〉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종속변수 49
〈표 3-5〉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종속변수와 적용 종속변수 비교 49
〈표 3-6〉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명변수 50
〈표 3-7〉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명변수와 적용 설명변수 비교 51
〈표 3-8〉 분석에 사용한 설명변수 정의 53
〈표 4-1〉 와우교 구간 점포 수 변화 추이 55
〈표 4-2〉 비교A 구간 점포 수 변화 추이 55
〈표 4-3〉 비교B 구간 점포 수 변화 추이 56
〈표 4-4〉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점포 수 증가율 57
〈표 4-5〉 구간별 매출액 변화 추이 60
〈표 4-6〉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매출액 증가율 61
〈표 4-7〉 구간별 매출 건 변화 추이 62
〈표 4-8〉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매출 건 증가율 65
〈표 4-9〉 모형 별 분석 결과 70
〈표 4-10〉 모형 3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4-11〉 모형 3 다중회귀분석 모형 제외된 변수 72
〈그림 2-1〉 경의선 숲길 공원 전체 구간 15
〈그럼 2-2〉 경의선 숲길 연남동 구간 조감도 16
〈그림 2-3〉 경의선 숲길 새창고개 구간 조감도 17
〈그림 2-4〉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23
〈그림 2-5〉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40
〈그림 3-1〉 경의선 숲길 와우교 구간 주변 상권 분석 범위 42
〈그림 3-2〉 상권 분석 대상 범위 43
〈그림 3-3〉 경의선 숲길 연남동 구간 상권 분석 범위 45
〈그림 4-1〉 숲길 조성 전·후 주변 상권 점포 수 변화 56
〈그림 4-2〉 숲길 조성 전·후 음식업 점포당 매출액 변화 59
〈그림 4-3〉 숲길 조성 전·후 소매업 점포당 매출액 변화 61
〈그림 4-4〉 숲길 조성 전·후 음식업 매출 건 변화 63
〈그림 4-5〉 숲길 조성 전·후 소매업 매출 건 변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