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과열되고 있는 복합상업시설의 경쟁환경 속에서 실제 사용자인 임대인과 임차인에 대한 이해는 복합상업시설 개발에 있어 성공의 근간이 될 정도로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상업시설의 임대인과 임차인의 임대료 결정 중요 요인 분석을 통해 임대인에게는 성공적인 임대차 관리를, 임차인에게는 임차만족도 제공을 위한 임대차 전략 수립의 시사점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인 AHP를 활용하여 평가기준 하위계층에 대한 종합 중요도의 우선순위를 비교한 결과, 임대인과 임차인이 인식하는 중요도 순위가 전반적으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입지적 측면 보다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브랜드 유치와 쾌적하고 편리한 구매 환경 제공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임대인의 눈높이가 임차인의 기준으로 맞춰 진화하고 있으며, 서비스면적이나 공용면적의 무리한 확장 보다는 직접적인 영업공간과 '전용률'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복합상업시설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건물 외관으로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쾌적하고 편리한 구매환경 제공에 대한 검토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을 종합한 결과, 복합상업시설 임대차 전략 수립 시 우리나라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쇼핑공간 제공에 초점을 맞춰 시설기능을 상호보완적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성공적인 개발에 주효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