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개요 16
제1항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16
제2항 우리나라의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제도 도입 배경 17
제3항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특징 및 구성 요소 18
제2절 세계조화시스템(GHS) 제도 도입 23
제1항 세계조화시스템 (GHS) 23
제2항 GHS 제도 도입 배경 24
제3항 GHS 제도 도입에 의한 주요 변화 26
제4항 GHS-MSDS제도 도입에 따른 효과 29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30
제3장 MSDS 인식도 및 교육현황 조사 32
제1절 조사 대상 32
제2절 측정 도구 32
제3절 자료 분석 33
제4장 MSDS 인식도 및 교육현황 분석 결과 34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제2절 MSDS 인식도 분석 결과 36
제1항 MSDS 인식도 현황 36
제2항 MSDS 관리 현황 42
제3항 MSDS 교육현황 조사 결과 45
제4항 MSDS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인식도 51
제5항 일반적 특성에 따른 MSDS 인식도 차이 56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6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7
부록 69
Abstract 74
〈표 2-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 포함되는 자료 22
〈표 2-2〉 GHS제도 시행 전 국가별 화학물질의 분류 및 경고표지 23
〈표 2-3〉 GHS 유해성 표기 변경사항 27
〈표 2-4〉 MSDS 일부 항목의 순서와 내용이 추가 및 수정 28
〈표 3-1〉 설문지 구성 내용 33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4-2〉 MSDS 인식도 관련 특성 36
〈표 4-3〉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성질 인식 37
〈표 4-4〉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인식 37
〈표 4-5〉 화학물질 노출 시 응급조치 방식의 인식 38
〈표 4-6〉 화학물질 누출 시 착용하는 보호구의 인식 39
〈표 4-7〉 MSDS 의미의 인식 39
〈표 4-8〉 MSDS 구성 내용 인식 40
〈표 4-9〉 MSDS 그림 문자의 의미 인식 41
〈표 4-10〉 사업장 내 MSDS 비치 여부 42
〈표 4-11〉 사업장 내 MSDS 비치 장소 인식 43
〈표 4-12〉 MSDS 도움 여부 인식 44
〈표 4-13〉 MSDS 이용 여부 인식 44
〈표 4-14〉 MSDS 관련 교육 경험의 빈도 45
〈표 4-15〉 안전보건교육 이수 횟수 현황 46
〈표 4-16〉 안전보건교육 월평균 이수 시간 47
〈표 4-17〉 MSDS 교육의 의무성 인식여부 47
〈표 4-18〉 MSDS 교육의 필요성 인식 48
〈표 4-19〉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교육 여부-신물질 취급 시 49
〈표 4-20〉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교육 여부-신규 채용 시 49
〈표 4-21〉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교육 여부-작업 변경 시 49
〈표 4-22〉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교육 여부-운반, 저장 시 50
〈표 4-23〉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교육 여부-사고 발생 시 50
〈표 4-24〉 교육 유무에 따른 화학물질의 위험도 인식 51
〈표 4-25〉 교육 유무에 따른 화학물질 위험 감지 시 조치 방식 인식 52
〈표 4-26〉 교육 유무에 따른 화학물질 사고의 원인 인식 52
〈표 4-27〉 교육 유무에 따른 화학물질로 인한 손상 경험 53
〈표 4-28〉 교육 유무에 따른 사고 예방 경험 54
〈표 4-29〉 교육 유무에 따른 MSDS 인식도 55
〈표 4-30〉 성별에 따른 MSDS 인식도 57
〈표 4-31〉 연령별에 따른 MSDS 인식도 58
〈표 4-32〉 경력에 따른 MSDS 인식도 59
〈표 4-33〉 규모에 따른 MSDS 인식도 61
〈표 4-34〉 직급에 따른 MSDS 인식도 62
〈그림 2-1〉 변경된 경고표시 예시 28
〈그림 2-2〉 변경된 경고표시(그림문자)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