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의 흐름도 14
1.4. 기존의 연구 15
제2장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분석 20
2.1. 압축공기포의 개요 20
2.1.1. 압축공기포의 특징 및 구성 20
2.1.2.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필요성 21
2.2.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관련규정 분석 21
2.2.1. 국내 포소화설비의 관련규정 분석 21
2.2.2. 포방출방식에 의한 분류 22
2.2.3. 설치방식에 따른 분류 23
2.2.4. 헤드에 의한 분류 25
2.2.5. 기타 방출방식에 의한 분류 25
2.2.6. 팽창비에 의한 분류 25
2.2.7. 포 소화원액의 혼합장치 27
2.2.8. 포 소화약제의 종류 31
2.3.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적용사례 분석 44
제3장 소규모 위험공간의 소방시설 및 화재사례 45
3.1. 소규모 위험공간의 위험성 45
3.1.1. 개요 45
3.1.2. 소규모 공간의 화재 현황 45
3.2. 주유소관련 국내·외 관련규정 조사 분석 49
3.2.1. 국내 49
3.2.2. 일본의 관련법 규정 66
3.2.3. 미국의 관련규정 70
3.2.4. 캐나다의 관련규정 70
3.3. 비상용발전기실(NFSC105) 71
3.4. 선박의 엔진룸 (IMO) 72
3.4.1. 기타 기관구역, 소각기 또는 가열기가 있는 장소 74
3.4.2. 무인기관실의 소화설비(S83 Ch.II-2. Reg.14) 76
3.4.3. 소방원 장구 76
제4장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적용방안 78
4.1. 문제점 분석 78
4.1.1. 주유소 78
4.1.2. 발전기실 및 펌프동력실 79
4.1.3. 선박 80
4.2. 압축공기포 소화설비의 효율적 적용 방안 제시 81
4.2.1. 주유소 81
4.2.2. 발전기실 및 펌프동력실 83
4.2.3. 선박 86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4
〈표 3.1〉 주유취급소 화재 피해금액 47
〈표 3.2〉 발전기실 화재통계 47
〈표 3.3〉 선박화재 발생현황 48
〈표 3.4〉 주차장화재현황 50
〈표 3.5〉 소화난이도등급I에 해당하는 제조소 51
〈표 3.6〉 소화난이도 등급 1의 소화설비 52
〈표 3.7〉 소화난이도등급II에 해당하는 제조소 53
〈표 3.8〉 소화난이도등급II의 소화설비 53
〈표 3.9〉 소화난이도등급III에 해당하는 제조소 54
〈표 3.10〉 소화난이도등급III의 소화설비 55
〈표 3.11〉 물분무등 소화설비의 적응성 56
〈표 3.12〉 기타 소화설비의 능력단위 58
〈표 3.13〉 국내의 주유소 현황 65
〈표 3.14〉 셀프방식의 주유소에 설치되는 소방시설 68
〈표 3.15〉 일본 주유소 설치 포소화약제의 사양 69
〈표 3.16〉 A류 기관구역에 설치해야 하는 소화설비 73
〈표 3.17〉 기타 기관구역, 소각기 또는 가열기가 있는 장소 75
〈표 3.18〉 각종 Code에서 요구되는 Safety Equipment 7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전역방출방식에 관한 분류 중 평면 22
〈그림 2.2〉 국소방출방식 23
〈그림 2.3〉 고정식 포소화설비 23
〈그림 2.4〉 이동식 포소화설비 24
〈그림 2.5〉 반고정식 포소화설비 24
〈그림 2.6〉 포소화설비 계통도 26
〈그림 2.7〉 흡출형 발포기 26
〈그림 2.8〉 송출형 발포기 27
〈그림 2.9〉 라인 프로포셔너 방식 28
〈그림 2.10〉 바이패스 방식 28
〈그림 2.11〉 흡입측 설치방식 29
〈그림 2.12〉 원액 탱크 방식 29
〈그림 2.13〉 다이어 프램 방식 30
〈그림 2.14〉 프레져 사이드 프로포셔너 방식 31
〈그림 2.15〉 포 트러프 36
〈그림 2.16〉 크로스섹션뮬러튜브 챔버 36
〈그림 2.17〉 포슈트 및 I형 방출구 37
〈그림 2.18〉 포슈트 37
〈그림 2.19〉 세로형챔버(II형) 38
〈그림 2.20〉 특형 방출구 39
〈그림 2.21〉 표면하 주입 방출구 40
〈그림 2.22〉 반표면하 주입 방출구 40
〈그림 2.23〉 포헤드 41
〈그림 2.24〉 포워터 스프링클러헤드 42
〈그림 2.25〉 콘루프 탱크 42
〈그림 2.26〉 플루팅루프 탱크 43
〈그림 2.27〉 IFRT(Internal floating roof tank) 44
〈그림 3.1〉 주유취급소화재건수 46
〈그림 3.2〉 주유취급소 인명피해현황 46
〈그림 3.3〉 선박종류별 화재발생현황 48
〈그림 3.4〉 장소별 차량화재건수 및 사망자 49
〈그림 3.5〉 셀프방식의 주유소의 소방시설 67
〈그림 3.6〉 일본 내 셀프 주유소 증가 현황 68
〈그림 4.1〉 정전기로 인한 주유소 화재 78
〈그림 4.2〉 정전기로 인한 주유소 화재의 연소 확대모습 79
〈그림 4.3〉 발전기실내부 관통부위 소훼된 모습 79
〈그림 4.4〉 운항중이던 선박에서 화재발생한 모습 80
〈그림 4.5〉 정박중이던 선박에서 화재진압하는 모습 81
〈그림 4.6〉 주유소의 압축공기포 소화설비 개념도 82
〈그림 4.7〉 압축공기포소화설비의 노즐 살수 분포도(상부) 82
〈그림 4.8〉 압축공기포소화설비의 노즐 살수 분포도(측벽) 83
〈그림 4.9〉 TAR-255C 84
〈그림 4.10〉 TAR-255L 84
〈그림 4.11〉 FOAM-POWERED OSCILLATOR 85
〈그림 4.12〉 압축공기포설비 노즐의 설치 평면도(엔진룸) 85
〈그림 4.13〉 ICAF 시스템 개념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