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필요성 11
1.3. 연구의 목적 12
1.4. 연구의 제한점 12
1.5. 연구의 흐름도 13
1.6. 기존의 연구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2.1. 용어의 이해 17
2.1.1. 재난 17
2.1.2. 재난대비 17
2.1.3. 청소년 18
2.1.4. 청소년지도사 20
2.1.5. 청소년 수련활동 24
2.2. 청소년활동과 안전 24
2.3. 재난의 이해 26
2.3.1. 물리적 관점에서의 개념 27
2.3.2. 사회적 관점에서의 개념 27
2.3.3. 재난의 원인과 유형 29
2.3.4.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과 버드의 최신 도미노 이론 30
제3장 청소년지도사의 재난안전교육 32
3.1. 청소년지도사의 재난안전교육 중요성 32
3.2. 청소년지도사의 재난안전교육 현황 33
제4장 청소년지도사 설문조사 36
4.1. 연구방법 36
4.2. 연구대상 36
4.3. 연구도구 36
4.4. 연구절차 37
4.5. 자료분석 37
4.6. 연구결과 및 해석 38
4.6.1. 신뢰도 검증 38
4.6.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40
4.6.3. 재난에 대한 인식 41
4.6.4. 재난대비에 대한 인식 44
4.6.5.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 필요도 및 요구도 45
4.6.6. 재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58
제5장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 개선방안 65
5.1. 제도적 개선방안 65
5.2. 교육방법적 개선방안 66
제6장 결론 68
참고문헌 70
부록 73
Abstract 80
〈표2.1〉 청소년관련 법률상의 청소년 명칭과 연령 규정 19
〈표2.2〉 청소년지도사 등급별 자격검정 응시자격 기준 22
〈표2.3〉 청소년지도사의 배치기준 23
〈표2.4〉 법령 상의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25
〈표2.5〉 하인리히의 도미노이론과 버드의 최신 도미노이론 30
〈표3.1〉 2013년~2015년 보수교육 과정 운영 현황 35
〈표4.1〉 설문지 문항구성 37
〈표4.2〉 영역의 신뢰성검증 39
〈표4.3〉 일반적 사항 40
〈표4.4〉 재난에 대한 인식의 일반적인 경향 41
〈표4.5〉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43
〈표4.6〉 재난대비에 대한 인식의 일반적인 경향 44
〈표4.7〉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대비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45
〈표4.8〉 재난안전 관련 교육 및 정보 45
〈표4.9〉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안전 관련교육 및 정보를 접한 경험이... 46
〈표4.10〉 재난안전교육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 47
〈표4.11〉 재난안전교육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 48
〈표4.12〉 재난안전교육의 적당한 실시 횟수 49
〈표4.13〉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안전교육의 적당한 실시 횟수 50
〈표4.14〉 가장 효과적인 재난안전교육의 활동 형태 51
〈표4.15〉 일반적 사항에 따른 가장 효과적인 재난안전교육의 활동 형태 52
〈표4.16〉 재난을 대비하여 재난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53
〈표4.17〉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을 대비하여 재난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54
〈표4.18〉 앞으로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이 있다면 참여할지 여부 54
〈표4.19〉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을 받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 55
〈표4.20〉 일반적 사항에 따른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을 받기에 가장... 56
〈표4.21〉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것 57
〈표4.22〉 청소년지도사 재난안전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 57
〈표4.23〉 재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지식의 일반적인 경향 58
〈표4.24〉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지식 차이 검증 60
〈표4.25〉 재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태도의 일반적인 경향 60
〈표4.26〉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태도 차이 검증 61
〈표4.27〉 재난 시 대응방법 실천의 일반적인 경향 62
〈표4.28〉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재난 시 대응방법 실천 차이 검증 63
〈표4.29〉 재난에 대한 인식, 재난대비에 대한 인식, 대난 시 대응방법에 대한... 64
〈그림 1.1〉 세월호 침몰사고(좌)와 제주도 수학여행 교통사고 사진(우) 10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하인리히의 재해의 피라미드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