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14
제2장 도로 관련현황 조사 16
2.1. 환경 현황 16
2.2. 도로망 체계 20
2.3. 도로등급별 포장현황 21
2.4. 국제도로 현황(Asian Highway & GMS) 23
제3장 포장재료의 특성 25
3.1. 포장의 재료기준 25
3.2. 해외기준과의 비교 30
3.3. Laterite 흙의 특성 32
3.3.1. 일반 성질 32
3.3.2. 물리적 특성 33
3.4. 안정화 처리공법 38
3.5. 포장재료에 대한 제언 39
제4장 캄보디아 포장설계법 제안 41
4.1. 포장형식 선정 41
4.2. 포장 설계기준 42
4.3. 설계 입력변수 43
4.4. 설계법에 따른 포장두께 산정 48
4.4.1. 카달로그 설계법 48
4.4.2. AASHTO 86 설계법 50
4.4.3. AASHTO 93 설계법 52
4.4.4. 포장두께 산정결과 비교 54
4.5. 축하중 할증 적용방안 55
제5장 포장층 구성 및 포장의 문제점 56
5.1. 포장층 구성 조사 56
5.1.1. 캄보디아 56
5.1.2. 대한민국 56
5.2. 포장시공 관련 이슈들 61
5.3. 개질재 적용방안 67
5.4. 캄보디아 포장의 문제점 분석 69
5.4.1. 포장의 문제점 69
5.4.2. 개선방안 제안 72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7
〈표 2.1〉 캄보디아 도로 등급별 현황(2014년) 20
〈표 2.2〉 도로등급별 포장 현황(2014년) 21
〈표 2.3〉 캄보디아 국제도로 현황 23
〈표 3.1〉 한국과 Cambodia의 노상 및 보조기층의 품질기준(재료) 27
〈표 3.2〉 한국과 Cambodia의 노상 및 보조기층의 품질기준(시공) 28
〈표 3.3〉 한국과 Cambodia의 기층재료의 품질기준(재료) 29
〈표 3.4〉 한국과 Cambodia의 기층재료의 품질기준(시공) 30
〈표 3.5〉 한국과 해외의 보조기층의 품질기준(재료) 31
〈표 3.6〉 Laterite의 화학적 조성 33
〈표 3.7〉 Laterite와 비교시료의 Atterberg 한계 35
〈표 4.1〉 포장형식 비교 41
〈표 4.2〉 년도별 장래교통량 추정(예시) 43
〈표 4.3〉 18Kips 등가 축하중 환산계수(일반국도+지방도평균) 44
〈표 4.4〉 8.2TON 단축하중 환산교통량(예시) 44
〈표 4.5〉 설계차로당 누적등가 교통량(예시) 45
〈표 4.6〉 노상지지력 계수(예시) 45
〈표 4.7〉 서비스지수 46
〈표 4.8〉 재료별 상대강도계수 47
〈표 4.9〉 설계차로당 교통량 및 노상CBR(예시) 48
〈표 4.10〉 CHART에 의한 단면설계값 49
〈표 4.11〉 카달로그 설계법의 입력변수 49
〈표 4.12〉 카달로그 설계법의 CHART 3, CHART 4 50
〈표 4.13〉 AASHTO 86 설계법의 포장두께 계산 51
〈표 4.14〉 AASHTO 86 설계법의 포장단면 52
〈표 4.15〉 AASHTO 93 설계법의 포장두께 계산 53
〈표 4.16〉 AASHTO 93 설계법의 포장단면 53
〈표 4.17〉 설계법에 따른 포장단면 산정결과 54
〈표 4.18〉 18Kips 등가 축하중 환산계수(일반국도+지방도평균)(50%할증) 55
〈표 5.1〉 캄보디아 주요도로 포장층 구성 조사결과 58
〈표 5.2〉 한국 주요도로 포장층 구성 조사결과 59
〈표 5.3〉 한국 고속도로 포장층 구성 조사결과 60
〈그림 2.1〉 도로별 도로폭 비율(2014년) 21
〈그림 2.2〉 도로등급별 포장률(2014년) 22
〈그림 2.3〉 도로등급별 포장상태(2014년) 22
〈그림 2.4〉 캄보디아 국제도로 현황도 24
〈그림 3.1〉 캄보디아 2차로 도로의 포장단면(사례) 25
〈그림 3.2〉 Laterite와 비교시료의 입도분포도 34
〈그림 3.3〉 Laterite와 비교시료의 최적함수비 36
〈그림 3.4〉 Laterite와 비교시료의 수정 CBR 36